본문 바로가기
Samsung , etc

아이폰 갤럭시 비교 (2) - 갤럭시 편

by ⌘정보전문블로거⌘ 2021. 8. 9.
반응형

아이폰 갤럭시 비교 (2) : 갤럭시

지난 글에서, 아이폰의 장점과 단점을 자세하게 공유했었습니다. 지난 글에 이어 이번에는 갤럭시의 장점과 단점을 자세하게 작성하여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 지난 글 보기 : 아이폰의 주요 장단점 살펴보기

 

아이폰 갤럭시 비교 (1) - 아이폰 편

아이폰 갤럭시 비교 : 아이폰 편 아이폰과 갤럭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양대산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에서

apple.thetechcluster.com

 

 

* 저는, 아이폰3gs부터 아이폰12프로까지, 그리고 갤럭시S1과 갤럭시노트1부터 갤럭시S20, 노트20울트라까지 모든 기종을 한번씩 다 사용해 보았으며,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을 가감없이 기재한 것이며 카메라 등의 장단점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아이폰의 장점 = 갤럭시의 단점, 아이폰의 단점 = 갤럭시의 장점 이러한 상대적인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갤럭시 장점

삼성페이

갤럭시 최고의 장점 중 하나이자 킬러 앱인 삼성페이를 가장 먼저 꼽을 수 있습니다. 한 번도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써 본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지역화폐도 삼성페이 사용이 가능해졌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마그네틱 방식의 결제도 지원하는 덕분에 거의 모든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삼성페이는 삼성 갤럭시를 선택하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는 기능이라 할 수 있겠죠.

 

아이폰은.. 애플페이라는 기능이 있기는 하나 일단 우리나라에서는 서비스를 하지 않는다는 점과, NFC기반의 결제방식이기 때문에 삼성페이보다 결제가능 매장이 현격히 떨어진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통화녹음

우리나라에서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통화녹음이 필요한 순간이 종종 옵니다. 특히, 한 번의 결정적인 통화녹음 덕분에 여러 손해/이익이 왔다갔다 하는 경우도 발생하죠. 하지만 아이폰은 순정에서는 통화녹음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삼성페이와 더불어서, 통화녹음 기능 때문에 아이폰으로 넘어가지 못하는 분들도 많은 만큼 중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안폴더 등의 강력한 보안

삼성은 KNOX(녹스) 기반의 보안을 지원하여, 타사 안드로이드폰들 보다 강력한 보안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꼽는 장점은 "보안폴더"기능입니다. 민감한 정보나 사진 등을 보안 폴더에 별도로 저장해 두면, 이 보안 폴더는 거의 별도의 스마트폰 어플처럼 작동하여 효율적인 정보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중 보안이 되기 때문에 훨씬 안전하기도 합니다.

 

 

Good Lock 등 삼성 앱

삼성 갤럭시의 '갓락'으로 불리는 Good Lock 역시 기기를 좀 아는, 커스터마이징을 좋아하는 젊은 분들에게 강력하게 어필되는 킬러 앱 중 하나입니다. 굿락 앱 안에 있는 여러 기능과 확장 앱을 통해서 눈에 거슬리고, 말로 표현하기 힘들었던 애매한 불편함과 소소한 편의기능까지 모두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ID / 비밀번호를 관리해주는 Samsung Pass 역시 매우 편리한 기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도 삼성패스와 비슷한 기능을 지원하긴 하지만, 사용방법이 삼성패스처럼 직관적이지는 않다는 느낌은 있습니다. 

 

 

파일 관리 용이

 

삼성 갤럭시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음악/영상/문서 등의 파일은 폴더 형태로 관리가 가능하지만, 아이폰은 여전히 폴더 형태의 관리가 불가능하고, 일부 가능한 항목들도 매우 불편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이 부분 역시 아이폰 대미 명확한 단점입니다. 

 

갤럭시와 아이폰을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크게 느껴지는 갤럭시만의 장점들을 풀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아이폰과 비교해서 어떤 점이 갤럭시가 아쉬운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단점

(S21기준) 발열

이번 갤럭시S21에 탑재된, 아니 2021년 출시 안드로이드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에 탑재된 AP가 설계 문제 때문인지 전반적으로 발열이 매우 심각합니다. 

커뮤니티 반응을 보아도, 갤럭시S21 사용하시는 분들의 발열로 인한 스트레스 성토가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발열이 고사양의 게임할 때 나는 발열이 아니라 인터넷 등 일상적인 사용을 조금만 해도 손이 살짝 불쾌할 정도의 발열이 올라온다는 데 있습니다. 작년에 나왔던 갤럭시S20은 이렇지 않았는데, 이건 갤럭시의 문제라기 보다는 탑재된 AP(CPU)의 문제가 큽니다. 

다소 아쉬운 카메라/동영상 성능

사진은 주간이나 야간이나 갤럭시도 굉장히 잘 나오기 때문에,카메라는 성능 자체에 대한 불만은 없었습니다. 

다만, 사진을 찍고 나면 결과물이 너무 쨍하게 나온다던가, 색감이 다소 과하게 느껴져서 아쉽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었습니다. 

동영상은, 아이폰 대비하여 아직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껴질 만큼 다소 아쉬운 성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갤럭시S20을 쓰다가, 아이폰으로 갈아탔던 결정적인 이유도 바로 동영상 결과물 때문이었습니다. (아이 사진/영상 촬영)

 

오래 사용하면 버벅임

삼성 갤럭시의 HW 사양이 많이 좋아지고, 삼성의 터치위즈 ONE UI 역시 점차 나아지면서, '갤럭시는 좀 사용하면 금방 버벅인다'는 인식은 많이 줄었습니다만, 최신의 갤럭시 역시 좀 쓰면 발열로 인한 프레임드랍 등이 있긴 있습니다. 아이폰은 특유의 OS 최적화 덕분에, (버그는 전보다 많아졌지만) 프레임드랍 같은 현상은 없습니다.

 

 

업데이트 사후지원

삼성이 이제 플래그십급의 스마트폰은 3번의 메이저 판올림 업데이트를 보장해준다고 발표하여 많이 개선이 되었지만, 출시된 지 5~6년이 지난 기기에도 메이저 업데이트를 해주는 애플에 비하면 아직은 사후지원이 아쉽긴 합니다. 

(정확히는..삼성의 사후지원이 아쉽다 라기 보다는 애플의 사후지원과 SW설계가 대단하다고 생각되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