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msung , etc/Tip for Us

전입신고 필요서류 및 인터넷 방법

by ⌘정보전문블로거⌘ 2021. 8. 18.
반응형

전입신고 필요서류 및 인터넷 방법

개인의 삶에 있어서 큰 이벤트가 몇 가지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 거주에 관련된 이벤트 중 큰 이벤트는 '이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사를 하고 나면 꼭 해줘야 하는 행정절차가 몇 가지 있습니다. 그 중에 제일 중요한 게 바로 전입신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전입신고 필요서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을 아래의 내용을 통해서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전입신고란

     

    먼저 전입신고란 무엇이고, 이사 후에 왜 전입신고를 해야 하는지부터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전입신고는, 하나의 세대에 속하는 자의 전원 또는 그 일부 인원이 거주지를 이동하였을 때, 신고의무자가 새로운 거주지에 전입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주소지 변경 및 등록을 위한 전입사실을 새로운 거주지 관할기관에 신고하는 행정절차입니다.

    그렇다면, 전입신고에 필요한 서류는 무었이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전입신고 필요서류

    동사무소 혹은 구청에 방문하여 신고할 시에 필요한 전입신고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더보기

    전입신고 신고자 본인 신분증

    세대주 신분증

    신고자 도장

    전입신고서

     

    이렇게 서류를 준비하셔서 읍,면,동사무소 혹은 구청 주민등록 창구에 가셔서 전입신고서와 함께 준비물을 제출하시면 전입신고가 진행됩니다.

     

    요즘은 온라인 민원이 잘 되어 있어서, 전입신고 인터넷으로도 가능합니다.

    전입신고는 인터넷 진행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가능한데요, 그럼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민원24 전입신고 인터넷 방법

     

    먼저,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간략하게 요약했습니다. 요약내용 보시고 전입신고 바로 진행하셔도 되며, 잘 모르실 수 있으니 헷갈리시는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통해서 순서대로 따라오시면 됩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방법 간단요약

     

    • 1. 정부24 접속 : 정부24 바로가기 
    • 2. 맞춤형 서비스 - 원스톱 서비스 - 전입신고+ 클릭
    • 3. 전입신고 및 공공요금감면 통합처리 신청에서 "신청" 클릭
    • 4. 본인인증을 통한 로그인(간편인증, 공동인증서 등)
    • 5. 신청인 정보 기재 : 연락처, 전입사유
    • 6. 이사 전 살던 곳 주소 정보 기재
    • 7. 새로 이사한 곳의 주소 정보 기재
    • 8. 민원신청하기 클릭

     

    간단하게 전입신고 인터넷 방법을 순서대로 요약해 보았습니다.

    이거 보시고 어려우시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옆에 띄워놓으시고 보시면서 하나하나 따라하시면 쉽게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방법 순서대로 

    정부24 메인페이지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오시면, 중간 쯤에 '맞춤형 서비스'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원스톱 서비스'를 클릭해 주시면, 오른쪽에 '전입신고+'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여기로 들어가주세요.

     

    전입신구 신청화면

    전입신고+를 눌러서 들어오시면, 이렇게 전입신고 및 공공요금감면 통합처리 신청 메뉴가 보이면서 옆에 "신청" 버튼이 있습니다. 이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정부24 본인인증 로그인 화면

    그러면 신청자의 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는 화면이 뜹니다. 간편인증서가 있으시면 간편인증서로, 그리고 간편인증서가 없으시고 공동인증서가 있으시다면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해 주시면 됩니다. 간편인증서, 공동인증서가 없으시다면 간편하게 발급 후 본인인증 하시고 계속 진행하시면 됩니다.

     

     

    본인인증을 하셨다면, 로그인까지 완료해 주세요.

     

    인증서로 로그인을 완료하시고 나면 '온라인 전입신고 유의사항'이라는 화면이 보입니다. 온라인으로 전입신고 시에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간단하게 안내를 먼저 해 주는 내용을 확인하신 후, 약관에 동의하신 다음 버튼을 누르셔서 넘어가시면 됩니다.

    전입신고 신청인정보 입력화면

    다음으로 넘어오시면, 이제 본격적인 전입신고를 위한 정보 입력 창이 뜹니다.

    처음 1단계에는 신청인 정보를 입력하고, 전입사유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전입사유는 직업,가족, 주택 등 총 7가지 사유 중에 선택이 가능합니다.

     

    전입신고 이사 전 살던 곳 정보 입력 화면

    다음으로 넘어오시면, 이제 이사하기 전에 살던 곳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는 시/도 입력 후 주소조회를 누르시면, 현재 주민등록등본상 거주지가 자동으로 뜹니다.

    그리고 이사 가는 사람이 세대주 포함 세대원 전체인지, (결혼 후 분가, 독립 시) 세대원 일부인지 실제 이사하는 인원을 선택하시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전입신고 이사온 곳 정보입력 화면

    이제 전입신고 인터넷 마지막 3단계, 새로 이사한 곳 정보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새로 이사온 곳의 주소와 다가구 주택여부, 세대 구성 형태 등을 선택하시고, 옵션으로 우편물 주소이전 서비스, 초등하교 배정정보, 공공요금감면 신청까지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시에 일괄적으로 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정보를 다 입력하신 후, 민원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최종적으로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이 완료됩니다.

     

     

    읍,면,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하셔서 전입신고를 하시는 게 편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어차피 방문해서 전입신고를 하더라도 위에서 적었던 정보들을 손으로 다 적어줘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전입신고를 인터넷으로 진행하는 게 훨씬 간편하고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필요서류도 '본인인증' 말고는 없기 때문에 매우 간단합니다. 

     

    이상으로 전입신고 필요서류 및 전입신고 인터넷 방법 관련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 >

     

    애플워치7, 어떠한 모습으로 출시될까

    IT 기기를 좋아하시는, IT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8월~10월이 일 년 중 가장 즐거운 시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얼마 전, 삼성에서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 그리고 갤

    apple.thetechcluster.com

     

     

    갤럭시 Z 플립3 흥행을 예상하는 3가지 이유

    삼성이 매년 출시하던 갤럭시노트를 미출시하고, 대신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 Z 플립3의 폴더블폰 라인업으로만 하반기~내년 상반기 실적을 끌겠다는 대담한 도전을 선택했습니다. 판매실적과

    apple.thetechclust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