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맥북 마우스 스크롤방향 반대로 설정방법

by ⌘정보전문블로거⌘ 2021. 8. 6.
반응형

맥북 마우스 스크롤방향 반대로 설정하는 방법

맥북 사용하시다보면, 트랙패드는 '자연스럽게'가 편하지만 마우스 스크롤방향은 반대로 설정이 되지 않아서 불편하신 경험 해보신 적 있을겁니다. 트랙패드 혹은 마우스에서 자연스럽게 설정을 한 군데서만 해도, 트랙패드와 마우스 스크롤 방향이 똑같이 설정이 되서 불편했었는데요, 오늘은 맥북 마우스 스크롤 방향만 반대로 설정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마우스 스크롤방향 반대로 설정하는 방법 : Scroll Reverser

 

맥의 장점은, 다양한 고퀄리티의 앱들을 매우 디테일하게 내 입맛에 맞게 사용해서 '나만의 맥'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 준 다는 점일텐데요, 마우스 스크롤 방향 설정 역시 불편한 분들이 많았나봅니다. 써드파티 앱으로 Scroll reverser이라는 앱이 따로 있는데요, 말 그대로 스크롤을 reverse 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마우스나 트랙패드에 스크롤 방향이 '자연스럽게'로 세팅 되어있는 상태에서, scroll reverser를 다운로드 해 주시고, 설치를 해 줍니다.

 

 

scroll reverser 홈페이지
Scroll reverser

Scroll Reverser 다운로드 바로가기

 

설치를 완료하고 나면, 런치패드에서는 안보이더라구요. 상단 메뉴 막대에서 스크롤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셔서, 환경설정으로 들어가줍니다.

scroll reverser 실행화면

Scroll reverser를 활성화 시키시면, 스크롤 방향과 스크롤 기기 이렇게 두 가지 설정메뉴가 나오는데요, 저는 트랙패드의 자연스러운 스크롤은 그대로 쓰면서 마우스만 손가락 가는대로 반전 형태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스크롤 방향은 수직 반전, 스크롤 기기는 마우스 반전을 눌러줍니다.

  *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트랙패드와 마우스 두 기기 모두 같은 방향으로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굳이 이 앱을 설치하실 필요 없습니다.

    저처럼 마우스 혹은 트랙패드 중 하나의 기기만 스크롤 반대 방향으로 설정해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에게 필요한 앱입니다.

 

scroll reverser 설정화면
Scroll Reverser 설정 화면

이렇게 세팅하고 나시면, 이제 트랙패드는 특유의 자연스러운 방향으로, 그리고 마우스 스크롤 방향은 기존에 우리가 사용했던 그 방향으로 움직이게 되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로지텍 마우스 사용자 분들은 이보다 더 편리하게 마우스 스크롤 방향만 반대로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마우스 스크롤방향 반대로 설정하는 방법 : 로지텍 옵션(Logi Option)

 

로지텍은 마우스/키보드 등 컴퓨터 주변기기 쪽으로 잔뼈가 굵은 브랜드입니다. 로지텍 마우스나 키보드들 대다수의 모델은 로지텍 자체 SW인 로지텍 옵션이라는 프로그램을 맥이나 윈도우 모두 지원하는데요, 이 곳에서도 마우스 스크롤 방향만 반대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먼저, 로지텍 옵션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로지텍 옵션 다운로드는 아래에서 확인하시고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로지텍 옵션 다운로드

로지텍 옵션 실행화면

 

로지텍 옵션을 설치하신 후, 실행을 시켜보시면 사용하고 계신 로지텍 장비 (블루투스 혹은 유니파잉 수신기 사용 모델)가 이처럼 화면에 뜹니다. 저는 로지텍 MX Maser 3와 MX keys for mac, 그리고 m720 triathlon 이렇게 사용하고 있어서 세 대가 모두 뜨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마우스 스크롤 방향을 반대로 설정할 것이기 때문에, 설정하고자 하는 마우스를 눌러 진입해줍니다.

 

로지텍 옵션 마우스 스크롤 방향 설정

그러면 마우스, 포인트&스크롤, 플로우 이렇게 세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포인트&스크롤에 진입하신 후 Scroll Direction(스크롤 방향)에서 Standard로 변경해 주시면, 우리가 알던 그 마우스 스크롤 방향으로 설정이 됩니다. 물론 트랙패드는 그대로 자연스러운 방향이 유지됩니다.

 

이렇게 맥에서 마우스 스크롤 방향을 반대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MOS 같은 프로그램 설치로 scroll reverser와 유사하게 조치를 할 수도 있습니다만, 저는 이상하게 MOS는 설치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었기에, 한 번에 설치&설정이 잘 되었던 scroll reverser 프로그램과, 로지텍 마우스 사용자를 위한 부가프로그램인 로지텍 옵션 이렇게 두 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즐거운 맥 라이프 되세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