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드라이브 용량 정리 방법 총정리

by ⌘정보전문블로거⌘ 2022. 1. 23.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C드라이브 용량이 점점 부족해지는 경험 한 번씩 해 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문제는, 어디에서 어떻게 C드라이브 용량을 줄여줘야 할지 몰라 막막하다는 점입니다. 이러면 스트레스가 정말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저 역시 지금 같은 증상으로 인해 이참에 C드라이브 용량 줄이기 작업을 진행했는데요. C드라이브 용량을 어떻게 줄이면 되는지 아래의 내용을 통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드라이브 용량 줄이기 1 : 명령 프롬프트

 

컴퓨터와 친하지 않으신 분들은 낯설 수 있지만, 굉장히 간단하면서도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는 C드라이브 용량 줄이기 방법이 바로 명령 프롬프트(CMD)를 통한 용량 줄이기입니다.

먼저, 윈도우 왼쪽 하단 검색창에 cmd를 입력해 줍니다. 

그러면 위쪽에 명령 프롬프트라는 메뉴가 뜨는데, 이걸 눌러서 실행시켜 주세요. 단, 관리자 모드로 실행해야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키면, 이렇게 명령어 입력 화면이 뜨는데 여기다가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powercfg -h off

 

이렇게 입력하면, 명령어 입력 줄이 밑에 새로 생깁니다. 이러면 완료가 된 겁니다.

 

이 방법은 사실 C드라이브 용량 줄이기에 있어서 완전한 방법은 아닙니다. 노트북에 있는 '최대 절전 모드'를 꺼 줌으로써, 최대 절전 모드를 위해 C드라이브가 차지하고 있는 공간을 없애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파일 삭제 등으로 진짜 C드라이브 용량 줄이기 방법을 아래의 내용을 통해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C드라이브 용량 줄이기 2 : 디스크 정리

다음은 디스크 정리 메뉴를 통한 C드라이브 용량 줄이기 방법입니다.

먼저 내 컴퓨터를 열으신 다음 내 PC를 눌러주시면, 이렇게 C드라이브 정보가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 주셔서, 맨 아래에 "속성"을 눌러주세요. 저는 지금 14.2GB 정도 남아 있네요. 

 

속성에 진입하면, 이렇게 현재 C 드라이브의 용량 정보가 시각화되어 나옵니다. 여기서 우측 중앙에 있는 "디스크 정리"를 눌러줍니다.

디스크 정리를 누르면, 이렇게 현재 정리할 수 있는 파일 내용들과 이를 삭제함으로써 확보할 수 있는 용량 정보가 나옵니다. 그런데 확보 가능한 용량이 35.9MB밖에 안 되네요.. 

여기서, 왼쪽 하단에 있는 "시스템 파일 정리"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다시 한 번 C드라이브를 정밀 스캔합니다.

이번에는 조금 다르네요. windows 업데이트 정리를 비롯해서 생각보다 용량이 큰 파일들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여기서 용량이 큰 주요 파일들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확인을 누르시면, 파일을 완전히 삭제할 건지 다시 한번 묻습니다.

확인을 눌러주면 해당 파일들이 삭제되면서 C드라이브 용량 줄어든 것이 어느 정도 보입니다.

C드라이브 용량 줄이기 전에는 14GB정도 사용 가능했었는데, 줄이고 나니 20.6GB 정도로 C드라이브 여유 공간이 늘어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windows 임시파일 등을 비우는 방법 등이 있으나 다소 헷갈리실 수 있어서 차후에 별도의 포스팅으로 상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