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msung , etc/Tip for Us

산소포화도 정상범위와 낮을 때 증세 총정리

by ⌘정보전문블로거⌘ 2022. 3. 22.
반응형

혹시 산소포화도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건강에 아주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아니라면 산소포화도라는 단어는 다소 생소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에서 산소포화도 정상범위 유지는 매우 중요한데요, 오늘은 산소포화도란 무엇이고 산소포화도 정상범위는 몇인지, 그리고 산소포화도가 낮을 때 생기는 증상 등을 아래의 내용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소포화도란?

 

먼저 산소포화도 단어 뜻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소포화도는 Saturation of Partial Pressure Oxygen의 한국어 번역으로, 우리 신체 내의 산소와 헤모글로빈의 결합 정도를 측정한 값이라는 의미입니다.

좀 더 쉽게 말해, 적혈구와 더불어 신체로 이동하는 산소 양을 의미합니다. 

우리 몸이 산소포화도 정상범위 안에 있어야 몸 전체에 골고루 혈액과 함께 산소가 전달된다는 뜻이기도 하지요.

 

산소포화도 정상범위

 

그럼 우리 몸에서 이렇게 중요한 산소포화도 정상범위는 어떻게 될까요?

보통 산소포화도 정상범위로 여겨지는 수치는, 신체 건강한 성인을 예로 들었을 때 통상 95%에서 100% 사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만성폐쇄성질환 환자분들이나 폐질환, 혹은 폐가 약하신 분들의 경우 일반인 기준 95% ~ 100% 사이가 아닌 90% ~ 95% 사이의 산소포화도여도 정상범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산소포화도 낮을 때 증세 

그럼 산소포화도가 낮게 나오는 경우 어떤 증세를 수반할까요? 

 95% ~ 100% 사이의 산소포화도 정상범위보다 한참 낮은 약 70%의 산소포화도일 경우, 생명까지 위협받는 아주 위험한 상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보다 약간 높은 산소포화도 80%의 경우에는, 70% 일 때보다는 낫지만 그럼에도 매우 심각한 저산소증의 상태라고 여겨지기 때문에 이 역시 심각한 상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산소포화도 정상범위 유지가 특히 중요한 이유는 감기 바이러스나 폐렴 등의 위험이 유독 높은 요즘 연세 있으신 분들은 산소포화도가 떨어질 경우 저산소증 혹은 호흡곤란으로 이어지고 이는 바로 생명과 직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가족 중 한 분을 급성폐질환으로 보내드렸던 경험이 있어서, 호흡기 질환이라던지 산소포화도 관련된 내용들은 체감되는 바가 다르네요. 

 

산소포화도 늘리는 방법

그럼 이 산소포화도를 늘리는 방법이 있는지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산소포화도 늘리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가장 어렵다는 '꾸준한 운동'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 이 두 가지가 기본입니다.

또한 잠을 평소에 충분한 양을 자 주는 것도 도움이 되고, 만병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산소 포화도 정상범위로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산소포화도 뜻과 산소포화도 정상범위, 그리고 산소포화도 낮을 때 생기는 증상 등을 알아보았는데요.

환절기이면서 감기 바이러스가 한참 심한 요즘이기 때문에 더욱 더 각별히 건강 관리에 힘쓰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 >

 

 

 

신한생명 무료운세 바로가기

매일, 그리고 매 달, 매 년 이렇게 기간 단위로 항상 확인하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운세입니다. 유료로 운세를 보는 방법도 좋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운세 확인을 하고 싶을 때는 무료운세를

apple.thetechcluster.com

 

 

롯데백화점 3월 휴무일 총정리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점차 봄이 우리 곁에 다가옴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제 봄옷 장만 등으로 쇼핑 계획하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대표적인 쇼핑 스폿인 백화점의 경우 휴무일을 알고 가셔야 헛

apple.thetechclust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