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hone

아이폰 종류와 역사 (2)

by ⌘정보전문블로거⌘ 2021. 11. 9.
반응형

* 이전 글 다시보기 : 아이폰 종류와 역사 (1)

 

아이폰 종류와 역사 (1)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양분하다시피 하고 있는 애플과 삼성. 스마트폰을 좋아하는, 아니 관심없는 분들도 대부분 애플 혹은 삼성 스마트폰을 한 번 씩을 다 사용해 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번

apple.thetechcluster.com

아이폰 종류와 역사 (2)

4. 아이폰 4 (2010)

 

아이폰 3GS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누렸고, 애플은 이듬해 후속 모델인 아이폰4를 공개합니다.

아이폰 4

아이폰4에서 눈여겨 볼 특징은, 후면 재질이 플라스틱에서 유리로 바뀐 점입니다. 스마트폰 재질로 유리를 사용함으로써 굉장히 고급스럽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완성되었습니다. 또한 전작까지 유지되던 곡선형 디자인을 포기하고 후면을 완전한 평면 디자인으로, 테두리 역시 알루미늄 평면 디자인으로 변경하며 굉장한 디자인적 완성도를 보여준 모델입니다. 애플 A4칩을 탑재하며 애플 자체 칩의 역사가 시작되기도 한 모델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눈에 띄는 사양은, 애플이 Retina 디스플레이라고 부르기 시작한 디스플레이입니다. 기존 480 x 320 디스플레이에서 화질이 해상도가 960 x 640으로 크게 향상되었고, 더불어 TFT방식의 LCD도 IPS타입으로 변경되며 각도에 상관없이 왜곡없이 선명한 화질을 제공해 준 모델입니다. 아이폰4로 인해 모든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해상도와 디스플레이 스펙을 끌어올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안테나 설계 미스로 인해 이른 바 '안테나 게이트'로 불리던 3g 통신 수신 이슈가 있었으며('당신 손이 문제입니다'라는 말도 이 즈음 나왔죠) , 이 이슈 때문에 범퍼 케이스를 애플에서 무료로 제공해 주기도 하였습니다.

평면 디자인으로 인해 '깻잎통'으로 조롱받기도 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자인적 변화와 여러 성능 향상으로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모델입니다.

 

5. 아이폰 4s (2011)

 

아이폰4에서 새로운 디자인 폼팩터를 완성한 애플은, 이듬해인 2011년에 후속작인 아이폰4s로 AP와 카메라 등 성능 향상폭을 키웠습니다. 

 

아이폰 4s

이 때부터 본격적으로 non-s모델 : 디자인 및 폼팩터 변화 / s모델 : 디자인 동일, 성능 대폭향상 이라는 개념이 일반 소비자들에게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AP인 애플 A5칩과 후면 800만 화소 AF 카메라의 성능, 색감이 호평을 받으며 iPhoneSLR 이라는 별명이 생기기 시작한 모델이기도 합니다. 

 

아이폰 4s

그리고 아이폰4s부터 음성인식 기술인 Siri가 탑재되며 인공지능의 시작을 알리기도 하였습니다. 

 

스티브 잡스

아이폰4s가 의미있는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스티브 잡스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스티브잡스는 2011년도에 세상을 떠났는데요, 그의 유작이 아이폰4s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사망 소식이 아이폰 4s 발표 바로 다음 날이었죠. 한 손 엄지로 스마트폰의 모든 컨트롤이 가능해야 한다는 그의 고집이 존중된 거의 마지막 모델이기도 하고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KT가 아닌 SKT를 통해서도 출시가 된 모델이 바로 아이폰4s입니다. 이 때 아이폰 인기가 폭발적이어서 클릭 속도에 따라 몇 주 혹은 몇 달 씩 수령일이 늘어났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6. 아이폰 5 (2012)

 

아이폰5가 2012년에 공개되었을 때는, 전과는 다르게 점점 아이폰 인기가 사그라들고 안드로이드, 특히 삼성 갤럭시가 급부상 할 시기였습니다. 그 결정적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대화면'입니다.

삼성 갤럭시 s3

2012년에 이미 삼성은 갤럭시S3를 출시하며 4.8인치 대화면을 내세웠습니다. 일반 소비자들도 점차 대화면이 편리하다는 걸 인식하고, 삼성 갤럭시가 예쁜 디자인과 맞물려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을 때, 아이폰 5는 4인치로 기존의 3.5인치보다는 살짝 커졌지면, '아이폰은 화면이 작아서 불편하다'는 인식도 이 쯤 부터 생겼죠.

 

아이폰 5

하지만 사람들은 무조건 큰 것만 다 좋아하진 않죠. 여전히 작은 폰을 좋아하고 한 손 사용이 중요한 사람들이 많았으며, 아이폰 특유의 OS 감성이 본격적으로 만개하기 시작한 iOS 6도 아이폰5부터였습니다. 

 

아이폰 5

또한 아이폰 5에서 투톤 컬러를 선보였는데, 특히 슬레이트 블랙 색상은 지금까지도 아이폰 팬들 사이에서 최고의 색이라 칭찬받고 있기도 합니다. 아이폰5는 디스플레이 크기 변화 뿐만 아니라, 기존의 30핀에서 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라이트닝 포트가 처음으로 채택된 아이폰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LTE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늦은 감은 있지만) 애플도 드디어 아이폰5를 통해 lte 통신을 지원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 아이폰 종류와 역사 (3)에 계속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