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msung , etc

윈도우 10 설치 USB 만들기 간단요약

by ⌘정보전문블로거⌘ 2022. 1. 21.
반응형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등 컴퓨터를 구입할 때, 프리도스(Freedos) 모델로 구입하셨다면 당연히 OS를 설치해야 사용이 가능하죠. 혹은 컴퓨터 포맷 이후 윈도우 재설치 등에도 반드시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윈도우 10 설치 USB 인데요. 

과거에는 윈도우를 설치할 때 윈도우 CD나 윈도우 DVD 등의 매체를 드라이브에 넣고 설치하는 것이 보편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컴퓨터에서 CD나 DVD는 거의 쓰이지 않다시피 되었고, 디지털 다운로드가 대세가 되었죠. 

이 디지털 다운로드한 윈도우 10을 설치 USB를 통해 설치해야 하는데, 윈도우 10 설치 USB 만드는 방법을 아래의 내용을 통해 순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천천히 따라오시기만 하면 됩니다.

윈도우 10 설치 USB 만들기

 

일단 기본적으로 준비하셔야 할 준비물이 있습니다.

1. 8GB 이상의 USB 

2. 윈도우 10 디지털 다운로드 

 

이 두 가지가 있어야 윈도우 10 설치 USB로 만들어서 부팅 디스크 및 윈도우 설치 진행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10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에 남겨놓겠습니다. 참고하셔서 윈도우 10 디지털 다운로드를 먼저 진행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10 다운로드 바로가기

 

다운로드가 완료되는 동안, 먼저 설치 USB로 사용할 USB를 컴퓨터에 연결해 줍니다.

인식이 되면, 깔끔하게 진행하기 위해 탐색기에서 해당 USB 드라이브를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하셔서 포맷을 진행해 줍니다.

파일 시스템은 기본 값으로 두시고, 빠른 포맷 클릭(선택입니다.) 후 시작을 눌러줍니다. 

 

윈도우 10 다운로드가 완료되시면, MediaCreationTool 이라는 파일이 다운로드 폴더에 보이실 겁니다.

해당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해 줍니다. 

혹시 윈도우 계정이 관리자 계정이 아니라면,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 주셔야 합니다.

실행하면 윈도우 10 설치 USB를 생성하기 위해 진행을 시작합니다. 

사용권에는 당연히 동의해 줘야 진행이 됩니다.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세요 라는 화면이 뜨면, 우리는 윈도우 10 설치 USB를 만들어 두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두 번째에 있는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를 누르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언어 및 아키텍쳐 등을 선택하라고 뜨는데, 윈도우10과 64비트를 선택해 줍니다.

* 몇 년 사이 나온 컴퓨터는 대부분 64bit 버전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32bit로 설치하면 사용에 큰 문제는 없으나, 램 인식 등의 문제가 있으며 사용 프로그램 호환이 일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용할 미디어 선택 화면이 나오면, 아까 꼽아 둔 USB를 활용할 것이기 때문에 USB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윈도우 10 설치 USB로 사용할 포맷 완료된 USB 드라이브를 선택하시고 다음을 누르시면, 해당 USB로 윈도우 설치가 시작됩니다. 

약간의 시간이 지나고 진행률이 100%가 되면, USB 플래시 드라이브 준비가 완료되었다는 문구가 뜹니다.

마침을 눌러주면 설치 프로그램이 닫히며 최종적으로 윈도우 10 설치 USB 생성이 완료됩니다. 

 

아주 예~전에 비하면 윈도우 설치 USB 만드는 방법이나 하드디스크 포맷(윈도우 재설치) 역시 많이 간단해졌습니다.

이렇게 윈도우 10 설치 USB를 만들어 두시면, 프리도스 모델 구매 및 컴퓨터 포맷 이후에 간단하게 윈도우 10 재설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