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hone

Face ID가 비활성화되었습니다? 해결 [경험담]

by ⌘정보전문블로거⌘ 2021. 8. 22.
반응형

아이폰을 잘 쓰고 있다가 어느 날 갑자기 "지금 Face ID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Face ID가 비활성화됨", "True Depth 카메라에 문제가 감지되었습니다. Face ID가 비활성화되었습니다." 이런 문구가 뜨며, 페이스아이디 자체가 작동을 안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대단히 당황스러웠는데, 결론적으로는 해결했습니다!

 

 

혹시나 아이폰 사용하시다가 Face ID 비활성화 문제가 발생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오늘 포스팅을 해 볼까 합니다.

 

 

 

일단, 페이스아이디 비활성화 메시지를 보고 가장 먼저 체크해 본 사항은 셀카 작동여부입니다.

다행히 셀카는 정상작동하였습니다. 순수하게 Face ID만 작동을 안 하는 상태였습니다.

Face ID 비활성화 알림

 

그리고, Face ID 및 보안 메뉴에 들어가 보니, 맨 위에 Face ID를 사용할 수 없다는 못보던 문구가 떠 있습니다.

이 때 부터 등에 식은땀이 흐르고 몸이 긴장되기 시작합니다.

 

일단, 무언가 최소한의 조치를 해봅니다.

 

아이폰 전원을 여러 번 껐다 켜봅니다.

→ 아무 변화 없이 그대로입니다.

 

페이스ID 설정을 초기화해 봅니다.

→ 아무 변화 없이 그대로 Face ID 비활성화 상태입니다.

 

아이폰 초기화를 진행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위 단계까지 했는데 아무 변화 없길래.. 초기화 해도 똑같을 것 같아서 초기화 하지는 않았습니다. (어차피 서비스센터 들고가도 초기화 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기 때문에 굳이 제가 안해도 될 것 같았습니다)

 

페이스아이디 비활성화 문제가 생긴 후에, 애플ID 아래 "Face ID가 비활성화됨" 이라는 얼럿이 떠있습니다.

여기를 들어가 보시면, 애플 지원센터의 관련 설명과 가이드가 나와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를 눌러봅니다.

 

그려먼 애플 도움말이 뜨는데, 가장 먼저 체크해 보라고 써 있는 내용은 소프트웨어 최신버전 업데이트입니다.

→ 저는 이미 최신 업데이트 되어있기 때문에 해당없습니다.

그 다음은, 서비스센터로 가져가 보라고 합니다. 여기서부터 멘탈이 무너집니다.

쓰다가 갑자기 발생한 문제이기 때문에 무상수리 될 것이라고 당연히 생각했습니다만, 혹 예기치 못한 외관의 찍힘이나 내부 침수흔적 등이 발견되어 유상으로 바뀔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극단적이지만, 서비스센터 가는 길에 넘어져서 아이폰에 손상이 생길 수도 있으니까요.

 

고민 끝에, 공인 서비스센터가 아닌 애플스토어 지니어스 바로 갔습니다.

수리도 수리지만, 왜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궁금증이 더 컸습니다.

 

애플스토어 가로수길에 방문하여, 지니어스 바를 통해서 점검을 받고, Face ID 모듈이 고장났다고 통보를 받았습니다.

무상으로 처리 될 것이라는 설명에 안도의 한숨이 나왔습니다.

1시간 여를 기다려서, 디스플레이와 카메라를 제외한 모든 부품(메인보드 등)을 수리 받았습니다. 물론 무상으로 서비스 받았습니다.

 

당연히 무상으로 수리받아야 할 항목이라고 생각은 했었지만, 온라인에서 그리고 주변에서 애플 AS나 수리비용 때문에 고생했던 일화들을 접했었기 때문에 걱정되었던 것도 사실이거든요.

 

결론 : Face ID가 비활성화되었습니다. 메시지가 뜨면,

        1. 전원 껐다 켜보기

        2.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 프로) OS 업데이트 여부 확인

        3. 외관 확인 후 애플 서비스센터 방문

 

만약에 유상수리 판정이 났다면..억울하기야 했겠지만, 수리 안하고 그냥 아이폰13 출시하면 사려고 했는데, 수리가 무상으로 잘 되서 덕분에 아이폰13 살 돈이 굳었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 >

 

 

아이폰 구독 취소하는 방법

아이폰 구독 취소 방법 요즘 OTT를 비롯한 많은 앱들이 구독형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런데 앱을 쓰다가 구독 해지를 하고 싶은데, 아이폰 구독 취소는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해지 시기를 놓쳐

apple.thetechcluster.com

 

 

아이폰13 출시 전 최신 소식 정리

2021년 아이폰13의 공개와 출시가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제는 진짜 몇 주 남지 않았는데요, 특히 (일반적으로) 삼성이 애플보다 살짝 먼저 신제품 발표를 해 왔고, 이번에 갤럭시Z폴드3와 갤

apple.thetechclust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