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hone

아이폰13 출시 전 최신 소식 정리

by ⌘정보전문블로거⌘ 2021. 8. 19.
반응형

2021년 아이폰13의 공개와 출시가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제는 진짜 몇 주 남지 않았는데요, 특히 (일반적으로) 삼성이 애플보다 살짝 먼저 신제품 발표를 해 왔고, 이번에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를 공개하며 2021년 가을 스마트폰 대전의 포문을 열었습니다.

 

 

갤럭시 Z 플립3 흥행을 예상하는 3가지 이유

삼성이 매년 출시하던 갤럭시노트를 미출시하고, 대신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 Z 플립3의 폴더블폰 라인업으로만 하반기~내년 상반기 실적을 끌겠다는 대담한 도전을 선택했습니다. 판매실적과

apple.thetechcluster.com

 

 

갤럭시 Z 플립3 공개! 스펙 사전예약 사은품 총정리

갤럭시 Z 플립3 스펙 가격 사전예약 총정리 삼성이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이자 탄탄한 팬덤을 구축해 놓은 갤럭시노트 대신, 그 자리를 갤럭시 Z 폴드3와 갤럭시Z플립3로 채웠습니다. 삼성 언팩을

apple.thetechcluster.com

2020년 아이폰12 모델이 출시되기 전부터 새로운 차세대 아이폰에서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소문들이 많이 들려왔기 때문에, 어떤 제품이 출시될 지 이미 많은 정보가 유출된 것이 사실입니다. 아이폰13 출시 전 루머들을 종합해보았습니다. 아이폰13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이폰13 사양 루머 총정리

아이폰13 예상 이미지

2021년 아이폰 라인업은 2020년 아이폰 라인업과 유사한 4가지의 라인업으로 구성될 것이며, 그에 따라 5.4인치, 6.1인치 및 6.7인치를 포함하는 4가지 크기의 디바이스로 출시되며 아이폰중 2개는 고급 라인업인 프로 모델이고 2개는 일반모델로 출시됩니다.

주요 디자인 변경은 예상되지 않으며 2021년 아이폰에는 2020년 아이폰 대비 카메라 성능의 개선, 더 빨라진 A 시리즈 프로세서, Qualcomm의 새로운 5G 칩, 소폭 증가된 배터리타임 등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13 USB C 포트 탑재 가능성

 

2021년에 아이폰이 무선 충전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포트-리스(Port-less) 디자인을 특징으로 한다는 초기 소문이 있었으나, 신뢰할 수 있는 애플 분석가로 잘 알려진 밍치궈는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애플은 USB-C로의 전환 없이 당분간은 계속 라이트닝 포트에 계속 의존할 것이며 MagSafe 액세서리가 더 보편화될 때까지 포트리스 디자인은 없을 것입니다. 포트리스 아이폰은 2022년에 등장할 가능성이 좀 더 높습니다.

 

아이폰을 좋아하는 분들은, 이제 아이폰의 노치 크기는 줄어들 때가 되었으며 일부 소문에 따르면 더 얇아질 수 있다고 언급했지만 중국 공급망에서 가져온 정보를 기반으로 한 아이폰 프로토타입은 크기가 더 작아 기존 노치보다 공간을 덜 차지할 것이라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120Hz 프로모션 디스플레이

아이폰12 라인업 출시를 앞두고 고급형 아이폰12 모델에 120Hz ProMotion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수 있다는 여러 소문이 있었지만, 소문 주기 후반에 배터리 수명 문제로 인해 이 기능이 2021년까지 연기되었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이제 2021년은 다가왔고, 이번 아이폰13 프로 라인업에 120hz 프로모션 디스플레이 채택이 유력해 보입니다. 

그 이유는, 아이폰에서 120Hz 주사율 구현을 위해서는 LTPO 디스플레이를 채택해야 배터리를 감당할 수 있는데, 이번에 아이폰13 프로와 아이폰13 프로 맥스 모델에 LTPO 기술이 탑재된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최소 2개의 2021년 아이폰모델은 저전력 LTPO 백플레인 기술이 적용된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것입니다. 120Hz 주사율의 경우. LTPO는 디스플레이에서 개별 픽셀을 켜고 끄는 더 전력 효율적인 백플레인을 제공하고 배터리 수명이 더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TPO가 적용된 두 모델은 ProMotion 기술을 채택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는 Pro 모델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삼성이 2021년 5월부터 애플 아이폰용 LTPO OLED 디스플레이 생산을 시작했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애플 공급업체인 Samsung과 LG Display는 아이폰13용 저전력 LTPO OLED 패널을 생산하기 위해 생산 능력의 일부를 전환하는 과정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TPS 디스플레이에서 LTPO로의 완전한 생산 전환은 첫 번째로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13 카메라 개선 

개선된 카메라 기술과 관련한 루머에 따르면, 아이폰12 Pro Max의 더 큰 센서가 라인업 전체에서 더 나은 자동 초점 및 안정화를 위한 Sensor-Shift Stabilization 기능과 함께 다른 모델로 확장될 수 있다고 언급되고 있습니다. 다만, 카메라 사양의 변경으로 인해 카메라 범프에 약간의 디자인 변경(카메라섬 크기 증가)이 있습니다. 

 

카메라 크기가 커졌다고 체감되는 것은 훨씬 더 큰 카메라를 갖게 되는 아이폰13프로에서 가장 두드러질 것이며 아이폰12 및 12 mini에는 카메라 범프 크기 변화는 없는 대신, 카메라 렌즈 배치가 대각선으로 변화가 있습니다.

아이폰13 프로 모델의 울트라 와이드 렌즈가 저조도 조건에서 더 나은 성능과 향상된 자동 초점의 형태로 개선되었다는 소문이 있으나, 와이드 렌즈에 대한 변경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13 및 13 Pro는 아이폰12 모델의 디자인에서 벗어나 새로운 대각선 카메라 렌즈 설정을 특징으로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12와 아이폰13 카메라 디자인 비교

2021년 아이폰 모델은, 2020년에 출시한 아이폰이 5G 탑재, 각진 테두리의 디자인 등 이미 대대적인 변화를 보여주었기 떄문에 아이폰13에서 디자인 변경 혹은 획기적인 기능개선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 엔지니어들은 2021년 아이폰을 사실상 2020년 모델의 "S" 버전으로 간주합니다. 애플은 과거 몇 년 동안 아이폰모델에 더 많은 사소한 업데이트가 포함된 "S" 명명법을 사용했습니다.

맥 오타카라에 따르면 새 아이폰은 아이폰 12 모델과 크기는 같지만 두께는 약 0.26mm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아이폰13 일반모델도 더 큰 배터리로 인해 약간 더 무거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13 시리즈 카메라

아이폰13 Pro의 더 큰 카메라 크기는 눈에 띄게 더 큰 카메라 컷아웃이 있는 아이폰13 Pro 케이스의 아이폰12 Pro 이미지에서 시연되었습니다. 케이스는 아이폰13 모델의 CAD 이미지와 유출된 사양을 기반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일본 사이트 Mac Otakara는 디스플레이 상단의 수신기가 케이스 가장자리로 재배치되기 때문에 TrueDepth 카메라가 더 얕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정보는 원래 노치가 더 작기보다는 얕을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나중에 목업에서는 높이보다는 너비가 줄어들 것이라고 표언급하였습니다.

 

더 작은 노치는 곧 출시될 아이폰13 모델용으로 알려진 유출된 디스플레이 패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이미지에서 이어피스 스피커가 상단 베젤로 이동되었기 때문에 패널의 노치가 더 작을 것으로 예측이 되고 있습니다.

 

아이폰13 터치아이디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은 아이폰X 출시 이후 애플이 주력 기기에 사용한 생체 인식 시스템의 주요 변경 사항을 표시할 화면 내 Touch ID 지문 판독기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의 조안나 스턴도 애플이 광학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지문 센서를 개발 중이라고 제안했지만, 다른 소문은 애플이 Qualcomm 및 기타 공급업체의 초음파 기술을 사용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습니다. 음파를 사용하여 지문을 매핑하는 초음파 기술은 광학 기술보다 더 안전하고 더 많은 조건에서 작동하지만 애플은 대신 더 강력한 광학/용량 하이브리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13 터치아이디 탑재?

애플이 디스플레이 내장 지문인식으로 Touch ID를 탑재해준다면, Face ID 외에도 지문 센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잠금 해제의 선택지가 늘어나기 때문에, 마스크를 사용할 때 얼굴 인식으로 아이폰 잠금을 해제할 수 없는(애플워치를 사면 되긴 되지만...;;) 아이폰 사용자에게 매우 편리할 것입니다.

애플 분석가 밍치궈는 2019년에 애플이 2021년 출시를 위해 Face ID와 디스플레이 지문 센서를 모두 갖춘 아이폰을 개발 중이라고 말했지만 2021년 2월에 "타이밍에 대한 가시성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Touch ID 전원 버튼과 관련된 Touch ID 채택. 그는 아이폰13의 언더 디스플레이 Touch ID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2021년 3월 Barclays 분석가는 아이폰13 모델에 Face ID 외에 인증을 위해 디스플레이 아래에 지문 스캐너가 내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지만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이 밖에도 많은 추가 소식들이 있으나, 주요한 사양 관련한 루머들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제 아이폰13 공개가 정말 얼마 안 남았기 때문에, 기대 반 걱정 반으로 아이폰13 공개일을 카운트다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 >

 

 

애플워치7, 어떠한 모습으로 출시될까

IT 기기를 좋아하시는, IT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8월~10월이 일 년 중 가장 즐거운 시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얼마 전, 삼성에서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 그리고 갤

apple.thetechcluster.com

 

 

12인치 맥북, M1으로 부활하나

한 때 '예쁜 xxx' 라고까지 불리던, 단어 그대로 참 예쁘고 매력적인데 성능이나 활용성이 많이 떨어졌던 12인치 맥북(뉴맥북)은 결국 현재는 단종되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상태입니다. 아이

apple.thetechclust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