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msung , etc

갤럭시 Z 폴드3 언팩 요약 : 출시일과 스펙, 가격은?

by ⌘정보전문블로거⌘ 2021. 8. 12.
반응형

갤럭시 Z 폴드3 언팩 요약 : 스펙과 가격, 출시일은?

'갤럭시노트 미출시' 라는 초강수를 두면서까지 폴더블 스마트폰에 올인한 삼성. 그 폴더블 스마트폰의 최신작이자 갤럭시S와 더불어 삼성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이끄는 갤럭시 Z 폴드 시리즈의 신작인 갤럭시 Z 폴드3가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오늘은, 언팩에서 공개된 갤럭시 Z 폴드3의 모든 정보를 상세하게 요약해 보았습니다.

 

갤럭시 Z 폴드3 스펙

사실 이전 모델인 갤럭시 Z 폴드2가 워낙 완성도 높게 출시가 되어서, 이번 갤럭시 Z 폴드3는 좋아질 부분이 얼마나 있을까 기대반 걱정반 이었습니다. 하지만, 언팩을 보고나니 '기술의 삼성' 이라는 말과 함께 많은 놀라움이 있었습니다. 갤럭시 Z 폴드3 색상 역시 훨씬 young하면서도 세련되게 잘 뽑았다는 느낌입니다. 

 

갤럭시 Z 폴드 시리즈 사용자들의 '염원'과도 같았던 방수가 드디어 지원이 됩니다. IPX8등급의 방수를 지원하는데요, 도대체 삼성은 어떻게 접는 스마트폰이라는 폼팩터에 방수를 적용한 걸까요? 기기가 접히면 필연적으로 유격, 틈이라는 게 존재하는데 말이죠.  대단하다는 말 밖에는 안나옵니다. 

이번 언팩에서도, 방수를 굉장히 강조하였는데요, 구조적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폴더블폰의 방수를 구현했기 때문에 충분히 자랑할 만한 기술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 하나의 갤럭시 Z 폴드 사용자들의 염원, 바로 갤럭시 Z 폴드3에서 S펜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접어서 휴대하는 태블릿'에 좀 더 가까운 갤럭시 Z 폴드 시리즈는, 펜 지원 여부에 따라 그 생산성과 활용성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는데, 이번 갤럭시 Z 폴드3에서 S펜 지원을 구현하였습니다. 이번 언팩에서 어떻게 S펜 사용을 구현했는지 설명하는데, 다시 한 번 박수가 절로 나왔습니다. 언팩 자막에 나온 "삼성 개발자의 열정과 헌신"이라는 단어가 이번처럼 와닿고 감동적인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갤럭시노트처럼 펜이 폴드 본체에 내장 수납이 되지는 않고 S펜 장착을 지원하는 케이스를 활용해서 다이어리처럼 수납만 가능합니다. 아마도 배터리 등 물리적인 공간의 한계로 이러한 선택을 했다고 판단됩니다. 

 

 

이 역시 기술적으로는 대단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S펜 지원을 위해서는 갤럭시노트와 마찬가지로 와콤 패널을 내장해야 하는데, 갤럭시 Z 폴드3는 일반 바 형태의 스마트폰이 아닌 '접는 스마트폰'인데, 접히는 영역까지 S펜 인식을 성공시킨 점은 정말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7.6인치의 갤럭시 Z 폴드3 내장 디스플레이는 전작과 동일하게 120hz 주사율을 지원하지만, UDC(Under Display Camera)를 지원하여 훨씬 더 몰입감 있는 대화면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욱 더 주목할 만한 점은, 그간 폴더블 스마트폰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주름'이, 이번에는 경도가 획기적으로 개선이 되어 많이 줄었다는 점입니다. 

사실 주름이 어느 정도 줄었는지는, 정식 출시 후 여러 일에 걸친 사용후기가 나와 봐야 알겠지만, 예측컨대 S펜을 사용해도 버틸 정도의 내구성이라면 주름 역시 굉장히 많이 개선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갤럭시 Z 폴드2 사용했을 때도, 화면이 켜지고 제가 직접 사용할 때는 주름이 그리 거슬리지 않았거든요. 

 

갤럭시 Z 폴드1과 2 모두 스피커는 삼성 모바일 제품 통틀어서 가장 소리가 좋은 편에 속하는 스피커였습니다. 

이번 갤럭시 Z 폴드3의 스피커 역시 아이폰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없는 훌륭한 수준의 사운드를 들려줄 것이라 생각됩니다.

(갤럭시 Z 폴드3의 본체 크기가 있기 때문에, 울림통이 커지는 효과도 한 몫 하구요)

 

하지만 갤럭시 Z 폴드3의 카메라는 전작 대비 개선점이 크지 않아서 아쉬운 부분입니다. (물론 일상 생활 용도로는 손색 없는 성능입니다.)

특히 갤럭시S21에서 지원하는 8K 촬영은 불가능하며, 4K 촬영은 기존대로 지원합니다. 

 

스마트폰의 두뇌로 불리는 AP는 퀄컴 스냅드래곤 888이 탑재가 되었는데, 갤럭시S21을 비롯해 스냅드래곤888을 탑재한 스마트폰들이 발열에서 그리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이번 갤럭시 Z 폴드3에서는 발열을 얼마나 해결이 되었는지 기대와 걱정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Z 폴드3 가격 출시일

이번 갤럭시 Z 폴드3에 삼성이 더욱 더 사활을 걸었다고 체감되는 이유가 바로 가격입니다. 전작인 갤럭시 Z 폴드2는 240만원에 육박하는 출고가를 자랑했는데, 이번 갤럭시 Z 폴드3는 190만원대로 무려 40만원 가량 출고가를 내렸습니다. 

 

120hz 외부디스플레이, 방수와 S펜, 개선된 CPU 등 많은 사양이 업그레이드 되었음에도, 40만원이나 가격을 내린 결정은 폴더블폰 대중화의 원년을 외친 삼성의 굳은 의지가 느껴지는 대목입니다. 

(역설적으로, 그럼 이전에도 이정도로 출고가를 내릴 여지가 있었다 라고 느껴지기도 하지만, 폴더블 디스플레이 수율 등도 고려를 해야겠지요)

 

 

갤럭시 Z 폴드3는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을까?

 

갤럭시 Z 폴드3는 우스갯소리 그대로 정말 '외계인을 고문해서 만든' 기술력의 스마트폰이라는 점은 인정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아직 폴더블폰 시장이 무르익지 않은데다  갤럭시 Z 폴드3는 갤럭시 Z 플립3 비교했을 때 '무게'와 '가격' 이 아무래도 더 높기 때문에, 애플의 아이폰12 흥행과 샤오미의 맹추격을 온전히 폴더블 스마트폰 만으로 따돌리기는 쉽지는 않은 것 역시 사실입니다. 

 

갤럭시 Z 폴드3 사전예약

 

갤럭시 Z 폴드3 사전예약은 8월 17일부터 8월 23일까지 진행되고, 정식 출시일은 8월 24일입니다.

항상 그래왔듯이, 갤럭시 Z 폴드3 사전예약 사은품은 풍성한 편인데요, S펜을 지원하는 첫 폴더블 스마트폰답게 S펜과 S펜 장착이 가능한 전용케이스를 사은품으로 제공하고, 공통혜택으로 갤럭시버즈2와 삼성케어플러스 1년권을 제공해 줍니다. 

 

갤럭시 Z 플립3와 갤럭시 Z 폴드3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샌드위치가 된 삼성에 구원투수가 되어줄 지 기대가 됩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 >

 

 

갤럭시 Z 플립3 공개! 스펙 사전예약 사은품 총정리

갤럭시 Z 플립3 스펙 가격 사전예약 총정리 삼성이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이자 탄탄한 팬덤을 구축해 놓은 갤럭시노트 대신, 그 자리를 갤럭시 Z 폴드3와 갤럭시Z플립3로 채웠습니다. 삼성 언팩을

apple.thetechcluster.com

 

 

아이폰 갤럭시 비교 (2) - 갤럭시 편

아이폰 갤럭시 비교 (2) : 갤럭시 지난 글에서, 아이폰의 장점과 단점을 자세하게 공유했었습니다. 지난 글에 이어 이번에는 갤럭시의 장점과 단점을 자세하게 작성하여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

apple.thetechclust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