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msung , etc/Tip for Us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

by ⌘정보전문블로거⌘ 2021. 8. 23.
반응형

우체국 준등기 조회와 보내는 법

언택트 시대가 되면서, 서류 역시 직접 만나 미팅하면서 주고받는 일 보다 우편으로 주고받는 빈도가 훨씬 더 높아졌습니다.

보통 보낼 때, 빠른 등기 혹은 일반 등기로 보내곤 하는데요, 준등기 역시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오늘은 준등기란 무엇이고,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과 준등기 보내는 법에 대하여 아래의 내용과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우체국 준등기란? 일반등기와 차이는?

    우체국 준등기는, 2017년 4월에 우체국에서 개시한 새로운 우편 발송 서비스입니다. 우편물을 접수한 이후 배달 직전 단계까지는 등기우편과 동일하게 취급하여 진행하고, 배달 완료 시에는 우편함이나 수취함에 넣어놓음으로써 배달 완료 처리가 되는, 단어 그대로 "등기에 준하는, 하지만 완전한 등기는 아닌"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손해배상 역시 등기우편과 동일한 배달 직전 단계까지만 손해 배상이 보장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완전한 등기가 아니기 때문에, 본인 수령이 필수인 일반등기에 비해 수신자가 "서류 못받았다" 라고 주장할 시 난감할 수는 있지만, 일반등기나 빠른등기 대비 비용도 저렴하고, 일반우편 대비 발송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본인 수령의 중요도는 살짝 떨어지지만 긴급한 서류 발송 등에 많이 이용되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본인이 아닌 우편함에 배달이 되지만 배달 완료 이후에는 수신자에게 문자 혹은 카톡 등으로 알림메시지가 발송됩니다.

     

    그럼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은, 일반 등기와 소포 조회 하듯이 편리하게 온라인상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바로가기

     

    배송조회-국내우편(등기/소포) 배송조회

    국내우편(등기/소포)배송조회 HOME 배송조회 국내우편(등기/소포) 배송조회 등기 및 소포 우편물의 배송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등기통상 재배달 신청은 로그인 및 배송조회 실행 시 가능

    service.epost.go.kr

    여기서 우체국 준등기 조회를 등기번호로 조회 가능하며, 전화번호 혹은 영수증 번호로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이 불편하시다면, 1588-1300 우체국 고객센터 전화하셔서 문의하셔도 상담원 통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우편을 준등기로 받으시는 분들은 이렇게 조회를 하면 되는데, 그럼 반대로 물품이나 우편을 보낼 때는 어떻게 보내야

    우체국 준등기로 보낼 수 있을까요?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법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방법은, 우체국 방문하셔서 직접 발송하시면 되는데요, 우체국 준등기 보내실 때 몇 가지 참고하셔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 우체국 준등기 발송 : 우체국 직접 방문 시

    더보기
    • 1. 발송인/수령인 정보 기재 : 물품 왼쪽 상단에 보내는 사람의 주소와 이름, 연락처 
    •                                            물품 오른쪽 하단에는 받는 사람의 주소와 이름, 연락처 정보 작성
    • 2. 우체국 직접 접수 : 창구 직원에게 준등기로 보내달라고 신청 및 결제

     

    우체국이 멀어서 직접 방문이 어렵고, 대신 가까운 곳에 무인우편접수기가 설치되어 있다면, 그리고 우체국을 방문했는데 너무 오래 기다려야 한다면 무인우편접수기를 통해서도 우체국 준등기 보내기가 가능합니다. 


    * 우체국 준등기 발송 : 무인우편접수기 이용 시

    더보기

    발송인/수령인 정보 기재 후, 무인우편기에서 일반우편 -> 준등기 우편 -> 우편물 갯수 선택 -> 내용품 선택 -> 물품 투입 -> 요금 결제 

     

    우체국 준등기 서비스로 발송을 위해서는, 준등기로 보낼 수 있는 사이즈가 어디까지인지 알고 계셔야 합니다.


    우체국 준등기 규격

    우체국 준등기는 기본적으로 한 건당 최대 허용 무게가 200g 입니다.

    사실 이 무게는, 일반적으로 서류에 해당되긴 하지만 일부 무게 대비 부피가 큰(예시 : 비닐봉투 등) 물품을 우체국 준등기를 통해 보내야 하는 경우도 있을텐데요, 우체국 준등기 규격을 한 번 확인하시고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더보기

    최소 : 가로 세로 14 x 9 (cm) 이상

              지름 2배와 길이를 합하여 23cm 이상

    최대 : 가로 세로 높이 합산 90cm 이하

              지름 2배와 길이를 합하여 1m 이하

     

    * 어떠한 길이이든지, 길이 하나가 60cm 초과 시 준등기 이용 불가


    우체국 준등기 가격

     

    우체국 준등기의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준등기 가격입니다.

    더보기

    중량 : 최대 200g / 건

    가격 : 건당 1,500원 (무게 관계없음)

     

    우체국 준등기 가격은, 무게에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1,500원/건 입니다.

    다만, 발송 가능 무게는 최대 200g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서류나 아주 가벼고 작은 물품 정도 준등기 발송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우체국 준등기 조회와 준등기 보내는 법 관련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 >

     

     

    아이폰 구독 취소하는 방법

    아이폰 구독 취소 방법 요즘 OTT를 비롯한 많은 앱들이 구독형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런데 앱을 쓰다가 구독 해지를 하고 싶은데, 아이폰 구독 취소는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해지 시기를 놓쳐

    apple.thetechcluster.com

     

     

    전입신고 필요서류 및 인터넷 방법

    전입신고 필요서류 및 인터넷 방법 개인의 삶에 있어서 큰 이벤트가 몇 가지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 거주에 관련된 이벤트 중 큰 이벤트는 '이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사를 하고 나면 꼭 해

    apple.thetechcluster.com

     

     

    이연복 목란 짬뽕 솔직후기

    이연복 목란 짬뽕 내돈내산 솔직한 후기 짜장면과 짬뽕. 둘 중에 선택하라면 뭘 선택하시겠습니까? 이 심플하면서도 세상 선택하기 어려운 질문 때문에 중국집에서 고민하시는 분들 많은데요,

    apple.thetechclust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