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msung , etc/Tip for U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이용방법

by ⌘정보전문블로거⌘ 2022. 6. 29.
반응형

정부가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시범 운영을 실시합니다. 이미 스마트폰으로 대부분의 결제 등을 하는 요즘,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사용하게 되면 신분증 지참을 위해 지갑을 별도로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분실 위험 역시 없어지는 것도 장점입니다. 그럼 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는 어떻게 이용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이용 방법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 정부 24 앱을 설치하시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정부 24 공식 앱 설치를 바로 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 24 앱 설치 바로가기 👈

 

정부 24 앱 설치하셨나요?

설치 이후에는 로그인을 하셔야 하는데, 간단한 본인 정보 입력 및 본인인증 이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사용하면 여러 가지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신분증 분실 및 위변조 위험도 사라지고, 지갑 소지 역시 불필요해지기 때문에 스마트폰 하나만 가지고 다녀도 모든 행정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단, 아직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삼성, LG 등)만 가능하며 아이폰은 아직 지원하지 않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편리한 만큼, 유의사항도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스마트폰 안에 본인의 신분증이 들어가는 만큼 휴대폰은 반드시 본인 명의의 휴대폰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이 2대 이상일 경우, 전부 사용은 불가능하고 1대만 등록 및 조회가 가능합니다. 화면 캡처 후 사진으로 저장한 뒤 사용 역시 불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예상되는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마트폰 배터리가 방전이 되면 신분증 제출이나 조회가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 점은 평소 사용 시 꼭 유념하셔야 합니다. 

이번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6월 29일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가며, 7월 12일부터 개정된 주민등록법에 근거하여 정식적으로 시행됩니다. 아마 이번 시범운영을 통해 실제 서비스하면서 느끼는 불편한 점이나 보완사항들을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려는 계획으로 보입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이기 때문에, 운전면허증이나 여권 등 다른 종류의 신분증은 아직 모바일로 이용할 수 없다는 점도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하지만 모바일 주민등록증만 있어도 거의 모든 국내 활동에 필요한 신분 인증이 다 되기 때문에 충분히 생활의 편리함을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꼭 이용해 보세요!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 > 

 

주거안심종합센터 주거복지 신청 방법

주거안심종합센터라는 시설을 알고 계신가요? 해당 시설은 모든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주거복지를 다양한 방법으로 상황에 맞게 지원을 해 주는 시설입니다. 현재는 강동구와 양천구, 동대문구

apple.thetechcluster.com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활용방법 정리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하는 40세 이상의 중장년들을 위해 정부에서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가 필요한 중장년들의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크게는 재취업 및 창업,

apple.thetechcluster.com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100만원 지급

2차 추경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어 지원금 지급이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저소득층에게 지원되는 저소득층 지원금은 아직 지급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저소득층 지원금 100만원은 어떤 기준

apple.thetechclust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