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msung , etc/Tip for Us

asus 노트북 프리도스 윈도우 설치방법

by ⌘정보전문블로거⌘ 2023. 5. 11.
반응형

asus 노트북은 윈도우 11 포함 모델들도 있지만, 가성비 좋은 모델들을 더 많이 찾으시기 때문에 윈도우 미포함 모델인 프리도스(FreeDos) 모델의 인기가 더 높은 것 같습니다. 저도 이번에 아수스 ROG 제피러스 G16을 구매했는데, 이 모델 역시 프리도스 모델이어서 윈도우 11 설치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G16에 윈도우 11을 한 번에 간단하게 설치를 진행하면서, asus 노트북 구매하셨는데 윈도우 11 설치에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을 위해 asus 노트북 윈도우 설치 간단하게 하는 방법을 사진과 함께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asus 노트북 윈도우 11 설치 방법

 

먼저, 윈도우11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정품 라이센스 키 (당연하겠죠?)

2. 윈도우 11 부팅 USB (>>윈도우 11 부팅 USB 만드는 방법 )

+ 일부 제조사는 터치패드가 먹히는 경우도 있지만, asus 노트북은 삼성과 마찬가지로 윈도우 설치 시에 터치패드가 먹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유선 마우스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없어도 설치는 가능합니다)

 

 

준비된 윈도우 11 설치 USB를 노트북 본체에 먼저 꼽아줍니다. 그러고 나서 전원을 켭니다.

 

 

그러면 asus 프리도스 노트북은 아마도 저처럼 별다른 키를 누르지 않아도 바로 USB를 인식해서 윈도우11 설치화면이 뜰 것입니다. 

* 혹시나 만약 설치화면이 뜨지 않으신 분들은, F2와 Del 키를 연타하시면 BIOS 메뉴가 뜨는데, 여기서 부팅 순서를 USB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 중요!!  터치패드도 먹통이고, 유선마우스도 없으신 분들은 tab 키를 누르시면 다음 항목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이동이 됩니다. 화면을 잘 보시고 어떤 게 선택되어 있는지 tab 키를 눌러보세요. tab 키로 위치를 "다음"에 이동시키고 엔터를 치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음, 다음을 눌러서 'windows를 설치할 위치를 지정하세요' 라는 화면이 떴습니다.

여기서는 보통 드라이브 0 : 할당되지 않은 공간 (제일 큰 용량이 메인 드라이브, 나머지 작은 용량의 파티션은 보통 설치용 드라이버)이 떠야 하는데, 사진처럼 아무것도 뜨지 않고 아래 alert 메시지가 "드라이브를 찾을 수 없습니다. 저장소 드라이브를 얻으려면 [드라이버 로드]를 클릭하세요.'라고 떠 있네요. 

꽤나 많은 프리도스 노트북에 윈도우11을 설치해 봤지만,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 굉장히 당황스러웠습니다.

 

이런 이슈는 asus 노트북에서 유독 좀 발생하는 것 같은데요, 해결 방법은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asus 노트북 드라이버 중, IRST (Intel Rapid Storage Technology)라는 드라이버를 윈도우 설치 USB에 넣어주면 되더라고요. 다만, 이 작업을 위해서는 다른 컴퓨터가 필수적으로 필요하겠죠. 

 

 

https://www.asus.com/supportonly/irst/helpdesk_download/

 

IRST - Support

 

www.asus.com

위 링크에 들어가셔서, IRST를 다운로드 해 줍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zip 파일 형태의 압축 파일입니다.

압축을 푸신 후, 윈도우 USB 드라이브를 asus 노트북에서 빼서 연결 후 해당 USB 드라이브에 복사해 넣습니다.

(위치는, USB 드라이브 선택 후 제일 바깥 위치에 복사해 놓으시면 됩니다.  ) 

복사가 완료되면, 다시 USB를 ASUS 프리도스 노트북에 꼽고 전원을 켜줍니다. (만약 윈도우 설치 화면 그대로라면, USB를 꼽고 모두 취소 또는 뒤로 가기를 눌러주시면 기기가 알아서 USB를 다시 로드하면서 재부팅합니다.) 

 

 

윈도우 설치 화면이 다시 뜨고, 다시 설치를 진행하다 보면 설치할 드라이버 선택 화면과 다시 마주하게 됩니다.

여전히 어떠한 드라이브도 뜨지 않네요. 

하지만 당황하지 마시고, "드라이버 로드" 버튼(tab으로 이동 후 enter, 또는 L키)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팝업 메시지가 뜨는데, "찾아보기"를 눌러줍니다.

 

 

찾아보기를 누르면 내 PC 쪽에 윈도우 11 설치 USB가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아까 복사한 IRST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3가지가 뜨는데, 각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저는 첫 번째 것을 선택하고 "다음"을 눌렀습니다. 그랬더니 드디어 시스템 드라이브(할당되지 않은 드라이브)가 떴습니다.

해당 드라이브를 tab키로 선택 후, "다음"을 누르시면 윈도우 11 설치가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asus 프리도스 노트북 윈도우 설치의 최대 난관을 극복하셨습니다. 

 

설치 % 가 올라가면, 간단한 기본 세팅만 마치면 바탕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어야 노트북의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심지어 무선랜 드라이버도 설치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와이파이가 안돼서 인터넷도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번거롭겠지만, 유선랜 케이블을 꼽은 뒤 인터넷에 접속하셔서 asus 노트북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시거나, 와이파이 사용만 가능한 환경이라면 기존 컴퓨터에다 USB를 사용하셔서 드라이버를 담아서 옮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ASUS 노트북 드라이버 다운로드

1. ASUS ROG (게이밍 노트북) 드라이버 다운로드

https://rog.asus.com/kr/support

 

공식지원 | ROG 한국

ASUS 고객지원 센터에서 드라이버, 매뉴얼, 펌웨어, 소프트웨어를 다운 받으실 수 있으며 FAQ와 문제 해결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og.asus.com

 

 

2. ASUS 노트북 드라이버 다운로드

https://www.asus.com/kr/support/Download-Center/

 

다운로드 센터 | 공식지원 | ASUS 한국

 

www.asus.com

 

이렇게 asus 노트북 프리도스 모델 윈도우 설치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설치해 본 프리도스 노트북 중에서는 난이도가 있는 편이었습니다.

윈도우 11 설치 난이도 : ASUS >=삼성 > lenovo > LG 순이었습니다

한두 가지 허들이 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켜자마자 바로 검은 화면에 글자만 깜빡거리지 않고 바로 바이오스 모드로 진입한다거나, 설치 usb를 꼽고 있으면 자동으로 윈도우11 설치 페이지로 넘어가는 점 등은 긍정적으로 다가왔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 > 

 

핫딜 게시판 국내 TOP 3 총정리

무언가 구매할 일이 생기면 최저가 검색을 해 봅니다. 하지만 이 최저가 정보로도 알기 힘든 게 바로 핫딜 정보입니다. 핫딜 정보는 주로 핫딜 게시판에 많이 올라오는데, 내가 사려는 타이밍에

thetechcluster.com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현금화 방법 정리

삼성닷컴이나 삼성디지털플라자 등에서 스마트폰이나 가전제품 등을 구매하게 되면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적립이 됩니다. 삼성 제품 구매로 쌓인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는 생각보다 다양한

thetechcluster.com

 

 

아수스 게이밍 노트북 rog 제피러스 G16 첫인상

노트북 시장에서 게이밍 노트북에 관해서는 국내 브랜드가 아닌 외산 브랜드가 강세를 띄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가장 사랑받는 게이밍 노트북 브랜드인 ASUS의 ROG는 TUF, Strix 등 다양한 라인

apple.thetechclust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