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msung , etc/Tip for Us

피파 렉 프레임드랍 잡는 확실한 방법 요약

by ⌘정보전문블로거⌘ 2023. 5. 31.
반응형

얼마 전 새로 영입한 레이저블레이드 16 RTX 4080 노트북과 더불어 제가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은  ASUS의 제피러스 G16으로, 13세대 i9 프로세서와 RTX 4060이 탑재된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아수스 게이밍 노트북 rog 제피러스 G16 첫인상

노트북 시장에서 게이밍 노트북에 관해서는 국내 브랜드가 아닌 외산 브랜드가 강세를 띄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가장 사랑받는 게이밍 노트북 브랜드인 ASUS의 ROG는 TUF, Strix 등 다양한 라인

apple.thetechcluster.com

 

물론 RTX 4060이 대단히 성능이 뛰어난 것까지는 아닙니다.

하지만 피파 23 정도는 어느 정도 옵션만 보정하면 충분히 잘 돌아갈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웬걸.. 프레임드롭 같은 피파 렉이 인게임 내에서 계속 발생했습니다.

 

 

처음엔 이 문제가 그래픽카드 성능이 부족해서 그런 줄 알고 엄한 곳만 건드리고 있었습니다. 

(조금 찾아보니, 성능보다도 피파23 게임 자체가 하이퍼모션이라는 기술이 도입된 이후 유독 PC버전에서 잔렉이나 버벅거림이 심해진 듯하더라고요.) 

피파 렉 잡는 방법을 여러 가지 해보고 난 뒤, 가장 확실하게 잡힌 방법을 공유해 드릴려고 합니다. 

참고로 이렇게 세팅하고 난 뒤, 노트북 RTX 4060 그래픽카드로도 LG 게이밍모니터 27GP850 연결 후 상옵으로 끊김 없이 즐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저처럼 노트북 피파 렉을 잡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피파 렉 프레임드랍 잡는 방법

1. nvidia 3D 설정 조정

가장 중요하면서도 핵심적인 설정입니다.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등으로 피파 23을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외장그래픽카드가 탑재되어 있는 컴퓨터를 사용 중이실 텐데요, 엔비디아 지포스 기준으로 nvidia 3D 설정 관리에서 프레임 드롭 잡는 세팅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nvidia 제어판으로 들어가 주세요. 

 

 

들어가시면, 좌측 메뉴 탭에 3D 설정 관리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우측에 매우 다양한 옵션들이 보이실 텐데요.

 

 

우측에 보시면 '프로그램 설정'이라는 탭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정 탭을 누르시고, 사용자 정의할 프로그램 선택을 누르셔서 FIFA23을 눌러줍니다. 이걸 반드시 선택하시고 하셔야 피파 23 실행했을 때 단독으로 세팅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보시면 여러 가지 옵션이 보이는데요,  알려드리는 것만 세팅하시면 됩니다. 

 

 - OpenGL 렌더링 GPU : 본인 컴퓨터 그래픽 카드 선택

 - 수직 동기 : 적응 

 - 스레드 최적화 : 자동

 - 다중 샘플링 AA :  켜기

 - 최대 프레임 속도 : 끄기

 - 전원 관리 모드 : 최고 성능 선호

 - 텍스쳐 필터링 - 품질 : 고성능

 - 텍스처 필터링 - 삼선형 최적화 : 켜기

 - 텍스쳐 필터링 - 이방성 샘플 최적화 : 켜기

 

이렇게 세팅하시면 완료됩니다. 

 

2. 피파23 인게임 그래픽 설정

위와 같이 세팅하셨는데도 피파23 프레임 드롭 현상이 발생한다면, 이제 게임 내에서 옵션을 어느 정도 조정을 하셔야 합니다. 

 

저는 27인치 QHD 해상도에 180hz를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를 사용 중인데요, 본인의 모니터와 주사율, 그리고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카드에 따라 적당히 조절하시면 됩니다만 프레임드롭에 영향을 끼치는 몇 가지 세팅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피파 23 게임 내로 진입하셔서 설정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세팅해 봅니다.

 

 - 게임 프레임 : 초당 프레임 수 60으로 고정

 - 다이내믹 해상도 스케일 : 끄기

 - 렌더링 퀄리티 : 미디엄 또는 높음으로 조절

 - 머리카락 표현 : 끄기

 - 다이내믹 해상도 스케일 : 끄기

 

3. fifasetup.ini 파일 수정

그래도 프레임 드롭이 발생한다면, fifasetup.ini라는 파일의 일부 내용을 편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탐색기 창을 연 다음, '문서'를 눌러보시면 FIFA 23이라는 폴더가 보이실 겁니다. 

 

 

폴더 안에 들어가 보시면, fifasetup이라는 파일이 보이실 거예요. 

이 파일을 선택하신 후 마우스 우클릭 하셔서 '편집'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사진과 같이 메모장 형태로 팝업창이 하나 뜰 것입니다. 

 

위 항목 중, MSAA_LEVEL = 0으로 되어 있는데 숫자를 3으로 바꿔 주시고,  그 아래에 DIRECTX_SELECT = 1을 추가로 적어주세요. 

 

위 사진처럼 작성하시고, 컨트롤 S를 눌러서 저장하신 뒤 종료하시고 피파 23을 재실행하시면 됩니다.  

 

위 3가지 설정을 조절하신 뒤, 컴퓨터를 재부팅하셔서 피파 23을 다시 실행해 보세요. 

저의 경우  RTX4060이고 온라인 매치가 아닌 컴퓨터 AI와 플레이하는데도 경기 진행 시 프레임 드롭이 너무 빈번해서 그야말로 돌아버릴 뻔했는데, 위와 같이 세팅을 바꾸고 나니 아주 쾌적해졌습니다. 

피파 23 프레임드롭과 잔렉으로 고통받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 > 

 

로지텍 G Pro X2 스펙 가격 총정리

로지텍 라인업은 사무 비즈니스용 라인업인 MX, 그리고 게이밍 기어 라인업인 G 라인업이 있습니다. 특히 게이밍 라인업 강화에 부쩍 힘을 쏟고 있는 로지텍인데요, 이번에는 로지텍 G Pro X2라는

apple.thetechcluster.com

 

 

게이밍 노트북 레이저 블레이드 16 첫인상

노트북 시장은 그램으로 대표되는 경량 노트북과 더불어 게임과 작업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게이밍 노트북 시장이 있습니다. 현재 게이밍 노트북 시장은 레노버 리전과 asus rog 브랜드가 대표적

apple.thetechcluster.com

 

 

스테이블 디퓨전 실사 뽑기 초간단 방법

여러 AI 툴이 있지만, 스테이블 디퓨전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고퀄리티의 실사 이미지 뽑기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명령어 몇 줄 만으로 아주 간단하게 뽑은 실사 이미

apple.thetechclust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