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msung , etc/Tip for Us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방법

by ⌘정보전문블로거⌘ 2022. 6. 13.
반응형

주정차 위반 같은 교통법규를 어기게 되면 보통 과태료를 부과받게 됩니다. 과태료는 보통 고지서로 날아오기도 하고, 또는 문자로 통지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빠르게 조회해서 납부하는 방법은 온라인을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를 하고 바로 온라인 납부하는 것입니다. 온라인을 통해 어떻게 간단하게 과태료 조회를 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주정차 위반 과태료는 경찰청 교통민원 24 홈페이지인 이파인에서 간단한 인증만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과태료 조회(교통민원24) 바로가기👈

 

 

이파인 홈페이지에 들어오시면, 상단 중앙 부분에 '교통범칙금, 과태료' 탭이 있습니다.

이파인-교통범칙금-과태료-조회-메뉴

해당 탭을 눌러보시면 미납 내역 조회 및 기납부 내역 조회 등의 메뉴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미납내역조회'를 눌러보시면, 최근 단속내역 조회 및 미납 과태료, 미납 범칙금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은, 미납 범칙금과 미납 과태료가 별도 메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과태료와 범칙금. 둘 사이에 무슨 차이가 있길래 따로 구분해 놓았을까요?

 

과태료와 범칙금, 차이가 뭐지?👈

 

 

가장 최근에 날아온 주정차 위반 과태료는 최근단속내역 조회에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최근 단속내역을 눌러보시면, 성명과 주민번호 입력 후에 가지고 계신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하시면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가 바로 됩니다.

저는 지금 이 PC에 공동인증서가 없어서 로그인이 안되네요.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후에 바로 납부

하시는 것이 좋은 이유가, 바로 '자진납부 시 20% 감경'을 해 주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내야 하는 주정차 위반 과태료이기 때문에, 20% 경감받고 더 적은 금액을 내시는 게 낫겠죠? 

 

주정차 위반 과태료 금액

주정차 위반 과태료 금액의 경우, 차량의 크기와 성격에 따라 구분이 되어있고, 또 단속지역이 일반지역이냐 단속 특별구역이냐 어린이 보호구역이냐에 따라 갈립니다. 

주정차-위반-과태료와-가산금

조기에 과태료 자진납부를 하게 되면 20%를 경감받는 것과는 다르게, 적시에 납부하지 않고 버티게 되면 오히려 가산금이 3% 붙게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더 흐르게 되면 월 단위로 계속 중가산금이 부과되다가 최대 60개월이 차게 되면 그 금액은 원래 과태료보다 2배 이상 불어나게 됩니다. 

최근 여러 법이 개정되면서 특히 어린이보호구역 등 주정차 위반 사례가 많이 늘고 있습니다. 항상 도로교통법 및 관련 소식들에 귀 기울이셔서 주정차 위반에 주의하셔서 운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같이 읽어보시면 좋은 글 >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100만원 지급

2차 추경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어 지원금 지급이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저소득층에게 지원되는 저소득층 지원금은 아직 지급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저소득층 지원금 100만원은 어떤 기준

apple.thetechcluster.com

 

 

특고 프리랜서 지원금 200만원 지급

2차 추경안이 국회에서 처리되면, 특고 프리랜서 지원금은 기존의 10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특고 프리랜서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인도 포함되며, 법인택시 기사와 비공

apple.thetechclust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