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msung , etc/Tip for Us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사항 필수 4가지

by ⌘정보전문블로거⌘ 2021. 9. 8.
반응형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사항 필수 체크포인트 4가지

스마트폰 출고가가 점점 높아지고, 성능이 상향 평준화 되면서 중고 아이폰을 구매하셔서 가성비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새제품과는 다르게 중고거래는 구매 후 반품이나 환불 등도 어렵고, 사용하다가 어떤 변수가 튀어나올 지 모르기 때문에 아이폰 중고거래 시 꼼꼼하게 체크를 해야 하는데요.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사항이 무엇무엇이 있고, 그 중에서 반드시 현장 체크 해야 할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선택약정 가능 여부 : IMEI조회

    IMEI 조회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요즘 많은 분들이 선택약정을 이용하여 요금 할인을 받고 계실텐데요,

    아이폰 중고거래 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선택약정 가능 여부 확인입니다.

    아이폰 선택약정 확인방법은 간단합니다. 

    아이폰 선택약정 확인방법

    더보기

     

    1) 아이폰에서 설정 - 일반 - 정보로 들어가서, 아래에 IMEI 번호를 확인합니다.

    2) IMEI 번호를 통한 선택약정여부 조회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 IMEI 조회 사이트 :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바로가기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www.imei.kr

    더보기

    3) IMEI 조회를 통해서, 선택약정이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물론, 여기서 선택약정이 불가능하다고 해도 USIM만 바꾸어서 사용하는 유심기변일 경우에는, 기존에 할인받으시던 선택약정이 그대로 유지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얼마 전 관련 규정이 바뀌었습니다.)

    다만, 유심기변일 경우에는 아이폰 중고 판매자에게 확정기변이 되어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혹시나 판매자가 나쁜 마음을 먹고 분실 혹은 요금 체납을 통한 일시정지를 당하게 될 경우 중고 구매자에게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으니, 가급적 "정상해지 된, 선택약정 사용가능한" 아이폰 중고 거래를 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아이폰 최초개통일 확인하기

    아이폰12프로 실버

    아이폰 최초개통일 확인이 중요한 이유는, A/S 유효기간이 언제까지인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나중에 아이폰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 애플 서비스센터 방문 시 "서비스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이런 당황스런 경험을 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혹시나 애플케어플러스 가입기간(최초 개통일로부터 60일 이내) 이 살아있는 신품급 중고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더욱 더 아이폰 최초개통일이 중요합니다. 60일이 되기 전에 애플케어플러스 가입을 해 두고 사용하게 되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관련글

     

    애플케어플러스 가입 쉽게 하는 방법

    애플케어플러스 가입 가격, 방법 총정리 아이폰, 아이패드 등 애플 제품의 아쉬운 점이자 사용하면서 항상 불안에 떨게 만드는 것이 바로 파손에 의한 수리입니다. 또한 애플은 국내 가전 제조

    apple.thetechcluster.com

    아이폰 최초개통일 확인하는 방법은, IMEI 번호를 이용해서 애플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해 보는 방법이 가장 정확합니다. 

     

    1) 해당 아이폰에서 설정 - 일반 - 정보에 진입합니다. 

    아이폰 IMEI 번호 조회

    2) 아래쪽에 있는 "IMEI 번호"를 복사합니다.

    애플 홈페이지

    3) 애플 홈페이지 접속 후, 우측 상단 돋보기 버튼을 눌러서,"보.증 정보 확인"이라고 입력해줍니다. 

    4) 다음 화면에서 아까 복사했던 일련번호를 입력 후 아이폰 최초개통일을 확인합니다. 

    최초개통일과는 별개로, 애플케어플러스 가입 및 보증기간 증빙, 그리고 국내 정품 증빙을 위해서 구매내역 캡쳐본 혹은 구매영수증을 받으시면 더 좋습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권장)

     

    3. 외관 확인

    위 2가지를 다 확인하셨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외관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자잘한 생활기스나 아이폰12 실버 테두리같이 안 생길 수가 없는 그런 기스들은 제외하고, 큰 찍힘이나 금 간 부위가 있는지는 체크하셔야 합니다.

    이유는, 아이폰 고장이 소비자 과실이 아닌 순수 기기고장 임에도 액정 혹은 테두리의 금이나 찍힘 때문에 무상수리가 거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플케어플러스가 가입되어 있는 아이폰이면 상관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가급적 큰 찍힘이나 액정에 금이 가있거나 하는 등 물리적 손상이 있는 아이폰은 이 점 꼭 감안하시어 구매하셔야 합니다. 

     

    그 외에도, 외관 확인 시 볼륨 버튼과 전원 버튼 정상 동작여부, 터치 정상 인식여부도 함께 직접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4. 박스 확인

    위의 것들보다는 부차적이지만, 박스 풀셋을 중요시하는 저같은 사람들은 박스 유무를 굉장히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런데 박스에도 일련번호가 써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그래서 저는 아이폰 중고거래 시 꼭 박스 일련번호와 기기 ㅕㄴ번호가 일치하는지도 확인합니다. 

    * 아이폰 일련번호 확인 방법 : 설정 - 일반 - 정보 - 일련번호 확인

    * 아이폰 박스 일련번호 확인 방법 : 박스 옆 혹은 뒷면 바코드 표시란에 "SERIAL No" 

     

    위 두 개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중고거래 하는데 오버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아이폰은 중고물품 거래금액 치고는 고가에 속하기 때문에 구매 이후를 생각하면 번거롭더라도 한 번씩 확인하시고 아이폰 중고거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폰 중고거래 시 가장 좋은 것은 직거래를 통한 현장 확인 후 구매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 >

     

     

    갤럭시A52s 자급제 가격 스펙 총정리 - 가성비 탑

    갤럭시A52s 자급제 가격 스펙 총정리 작년도 올해도 여전히 삼성이 연간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은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폰 점유율 1위의 1등 공신은 갤럭시S도, 갤럭시노트도, 갤럭

    apple.thetechcluster.com

     

     

    갤럭시 Z 폴드3 비스포크 에디션 출시?

    갤럭시 Z 폴드 3 비스포크 에디션 출시 루머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미출시하면서까지 갤럭시 Z 폴드3, 갤럭시 Z 플립3로 승부수를 띄웠던 삼성이, 출시 초반 심상치 않은 흥행을 이어가고 있습니

    apple.thetechcluster.com

     

     

    아이폰13 핑크, 오렌지 정말 이대로 출시?

    아이폰 13 핑크 오렌지, 이대로 출시? 애플의 신제품 공개 이벤트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올 2021년 가을은 그 어느 때보다 애플의 신제품이 많이 공개가 될텐데요, 그 중에서도 최고의 관심은

    apple.thetechclust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