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msung , etc/Tip for Us

재산세 조회와 납부방법 혜택까지 한눈에 정리

by ⌘정보전문블로거⌘ 2022. 9. 28.
반응형

연간 정기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세금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여름과 가을이 되면 재산세 부과가 되며 1기 분과 2 기분으로 나누어 재산세 납부를 하여야 합니다. 재산세는 납부가 지연되면 3% 가산금이 부과가 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막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제 때에 납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이 재산세 조회방법과 납부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한눈에 보실 수 있도록 요약하였습니다. 


재산세 조회

 재산세 납부대상은, 과세일 기준으로 2022년 6월 1일 현재 빌라나 아파트 등 주택 또는 건축물, 그리고 토지를 소유한 분들은 납세의무자에 포함됩니다. 위에 해당하는 무언가를 소유하고 계신다면, 재산세 조회와 납부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참고해주세요.

 

위택스 재산세 조회 바로가기 👈

 

위택스 홈페이지 위에서 둘러보셨나요? 위택스에서는 재산세 뿐만 아니라 자동차세 등 모든 지방세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또한 납부증명서 조회도 위택스에서 간편하게 가능합니다. 

 

위택스 홈페이지

 

PC로 접속하셔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로도 위택스 앱을 설치하시면 더욱더 간편하게 로그인 및 결제 등이 가능합니다!

 

 

위택스 앱 (안드로이드) 설치 바로가기👈

 

위택스 앱 (아이폰용) 설치 바로가기👈

 

 

 

저 역시 이번에 재산세를 내야 해서, 제가 직접 재산세를 납부하면서 어떻게 하면 간단하게, 그리고 조금이나마 혜택을 보면서 납부할 수 있는지 순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재산세 납부방법

 

 

위택스 홈페이지나 앱에서, 납부하기를 누르시면 지방세 항목이 나옵니다. 지방세 메뉴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사진과 같이 본인인증을 통한 로그인 항목이 나옵니다. 물론 별도 회원가입 없이 로그인도 가능하지만, 행정업무를 위해서는 민원 24 못지않게 많이 들어오게 되는 곳이 위택스이기 때문에 간편 인증서나 또는 좀 더 범용성이 있는 공동 인증서를 발급받으신 후 로그인하시면 추후 더 간편한 사용과 이력관리 등이 가능합니다.

 

 

본인인증 후 로그인을 완료하시면, 아래와 같이 조회기간을 설정하신 후 내가 내야 하는 재산세 조회가 가능합니다.

혹시 내가 미납하고 있는 지방세가 있을지 모르니, 가급적 조회 시작 기간을 넉넉히 두시고 조회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조회를 해보시면, 이렇게 주택 2기분 재산세가 조회됩니다. 재산세 2 기분 납기일은 9월 30일까지이기 때문에, 3%의 가산금을 추가로 내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한 내에 납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재산세 항목을 클릭하신 후, 우측 하단 납부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납부유형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타인 명의의 카.드나 계좌 등으로 납부하게 되면 타인 납부를 누르시고, 본인 명의로 결제하신다면 회원 납부를 눌러줍니다. 

 

누르게 되면, 위택스 인터넷 납부 항목이 나오면서 결제수단 선택하는 항목이 나오게 됩니다. 보시면 신용카.드도 결제수단으로 선택이 가능한 것 보이시죠? 가지고 계신 카드 중에 지방세 납부 혜택이 있는 카.드가 있으시다면 그것을 이용해 결제하시면 무이자 혜택이나 할인 등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지고 계신 카.드 혜택이 어떤 게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그러면, 이러한 재산세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재산세 유형별 납부기간은 매년 어떻게 되는지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재산세 납부기간

주택 1기분 - 매년 7월 16일 ~ 7월 31일 

주택 2기분 - 매년 9월 16일 ~ 9월 30일

건축물 - 매년 7월 16일 ~ 7월 31일

토지 - 매년 9월 16일 ~ 9월 30일

 

재산세는 주택과 건축물, 토지에 따라 납부기간이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건축물과 토지는 1년에 한 번 각 7월과 9월에 내지만, 빌라나 아파트 등 주택의 재산세는 1 기분 7월, 2 기분 9월로 두 차례 모두 납부를 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재산세 조회와 납부방법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위택스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재산세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지방세, 취등록세 및 지방세외 수입 등을 신고 납부 조회가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해 두시고 세금 관련 납부 또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실 때마다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같이 읽어보시면 좋은 글 >

 

금융회사 전화차단 방법 두낫콜

인터넷 사이트와 각종 앱의 사용이 늘면서 나도 모르게 가입 시 마케팅 수신동의를 해보신 경험 다들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이로 인해 얼마 지나지 않아 원치 않게 영업 또는 가입 권유 전화

apple.thetechcluster.com

 

 

침수차량 구별법 간단정리

중고로 차를 구매할 때는 가격대가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를 따져보고 구매하게 됩니다. 두말할 것 없이 차량 상태가 가장 중요한데, 이때 침수차량인지 구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침수차

apple.thetechcluster.com

 

 

2023 기준중위소득 총정리

정부가 2023년도 기준 중위소득을 발표했습니다. 내년 기준 중위소득의 경우 저소득층을 조금 더 넉넉하게 지원하고자 하는 내용이 반영되었다고 합니다. 기준 중위소득이 중요한 이유는, 주거

apple.thetechclust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