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msung , etc/Tip for Us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조치방법 3가지

by ⌘정보전문블로거⌘ 2022. 9. 30.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컴퓨터가 버벅이거나, 부팅은 짧아도 많은 시작 프로그램들로 인해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오래 기다린 경험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어떻게 해야 조금 더 쾌적하게 만들 수 있는지 간단한 조치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조치방법

1. 클리너 프로그램 사용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즉각적이면서도 가장 간단한 조치방법이 바로 클리너 프로그램을 통한 컴퓨터 청소입니다. 클리너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많지만, 제가 잘 사용하고 있고 사용자 평 역시 많은 고클린을 사용해 보세요.

 

고클린 다운로드 (공식홈페이지) 👈

 

고클린 공식 홈페이지 확인해 보셨나요? 

공식 홈페이지에서 고클린 최신버전 다운로드 후 설치를 진행해 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고클린 실행해 보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메뉴가 나옵니다.  

고클린 메뉴

여기서 액티브X 삭제, 하드디스크 최적화 이 두가지를 진행하시면 전보다 조금 더 쾌적해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고클린을 통해 프로그램 삭제와 delete로 파일 삭제가 되지 않는 이상한 파일들을 강제 삭제할 수 있는 파일 강제삭제 등도 가능합니다. 

 

 

2. 시작프로그램 관리 및 제거

컴퓨터 전원을 키면 무언가 굉장히 많이 뜨고 로딩도 길어서 컴퓨터가 느려졌다고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원인은, 윈도우를 처음 시작할 때 자동적으로 실행하는 시작 프로그램이 과도하게 많아져서 그렇습니다. 불필요한 시작프로그램 삭제 등을 통해 부팅과 윈도우 진입 속도, 컴퓨터 속도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1) 바탕화면에서 ctrl + alt +del을 눌러줍니다. 
  • 2) 그러면 몇 가지 메뉴가 뜨는데, 거기서 "작업 관리자"를 눌러줍니다.
  • 3) 작업관리자에 진입하면, 윈도우 11 기준으로는 아래 사진과 같이 뜹니다. (혹시 이렇게 안 뜬다면, 아래쪽에 "자세히"를 눌러줍니다.)  윈도우-11-작업관리자
  • 4) 시작프로그램 탭을 눌러주신 후, 원하는 프로그램 우클릭 - 사용안함을 눌러서 시작프로그램을 삭제해 줍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위쪽 탭에서 '시작 프로그램' 탭을 눌러줍니다.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관리 화면

그러면 위 사진처럼, 윈도우가 부팅되면 자동으로 시작하는 시작 프로그램 리스트가 뜹니다.

여기서 나는 잘 안쓴다 싶은 프로그램들에 마우스를 대고 우클릭하시고 '사용 안함'을 눌러주시면 앞으로 부팅 시에 프로그램이 자동 시작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보다 빠른 부팅과 컴퓨터 속도나 사용에 있어서 조금 더 쾌적해진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3. 컴퓨터 초기화

위 2가지 방법을 모두 해보셨음에도 큰 차이를 못느끼신다면, 마지막으로 해 볼 방법은 컴퓨터 초기화 입니다. 

컴퓨터 포맷이라고도 부르는 컴퓨터 초기화는 단어 그대로 초기 상태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불필요한 프로그램이나 찌꺼기 파일까지도 모두 삭제함으로써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컴퓨터 포맷

하지만 컴퓨터 포맷이 굉장히 두렵고 어렵게 인식되서 초기화 시도를 쉽사리 못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10 이후 PC 초기화가 굉장히 간단해 졌습니다. 컴퓨터 포맷하는 매우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 드릴테니, 보시고 따라하시면 클릭 몇 번 만으로도 간단하게 공장 초기화를 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초기화(포맷) 가장 심플한 방법 !!

 

이렇게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즉각적으로 조치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 3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물론 이 방법 말고도 더 전문적이고 심도있는 방법 역시 존재합니다. 하지만 결국 그 어떤 방법보다 컴퓨터 포맷만큼 효과적인 것 없다고 생각합니다. 

 

< 같이 읽어보시면 좋은 글 >

 

갤럭시북2 프로 솔직 사용후기

몇 년 전부터는 데스크톱 대신 노트북으로 PC를 대체하시는 분들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노트북 칩셋과 그래픽카드 등 주요 부품 성능이 향상되고 들고 다니면서 사용하기 좋기 때문일 것입니다.

apple.thetechcluster.com

 

 

2023 기준중위소득 총정리

정부가 2023년도 기준 중위소득을 발표했습니다. 내년 기준 중위소득의 경우 저소득층을 조금 더 넉넉하게 지원하고자 하는 내용이 반영되었다고 합니다. 기준 중위소득이 중요한 이유는, 주거

apple.thetechclust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