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hone

아이폰 통화녹음 하는 3가지 방법

by ⌘정보전문블로거⌘ 2022. 11. 10.
반응형

아이폰 기능 중 삼성 갤럭시와 비교하여 가장 아쉬워하는 기능이 바로 삼성페이와 통화 녹음입니다. 

특히 삼성페이의 경우 지갑이나 카카오페이 등 대체재가 있지만, 통화 녹음은 대체재가 없어서 투폰으로 들고 다니는 분도 계실 정도입니다.

 

 

하지만 삼성 스마트폰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통화 녹음 기능도 이제 아이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둘 생기고 있습니다. 아이폰 통화 녹음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3가지 방법을 요약하였습니다.

생활패턴과 필요에 맞는 방법을 활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아이폰 통화녹음 방법

1. 애플워치를 이용한 통화 녹음

만약 아이폰과 함께 애플 워치를 사용중이시라면, 애플워치를 활용한 아이폰 통화 녹음이 가능합니다.

 

애플워치 아이폰 통화녹음 순서

  • 1) 아이폰에 전화가 울리면, 받기 전에 애플 워치에서 음성 메모 녹음을 생성합니다.
  • 2) 녹음 시작을 누르고, 아이폰으로 수신 전화를 받습니다.
  • 3) 아이폰 통화를 스피커폰으로 변경하고 통화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폰으로 통화하는 내용이 애플워치 저장공간에 녹음이 됩니다.

하지만 상대방 목소리 음질이 다소 아쉽게 녹음될 수 있다는 점과, 무엇보다 '조용한 곳'에서 통화해야지만 깔끔하게 통화 녹음이 가능하다는 점은 단점입니다. 

 

 

저 역시 이 방법으로 자주 통화하지만, 녹음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통화임에도 주변이 시끄럽거나 사람이 많아서 스피커폰 통화가 어렵다면 난감해집니다.

외부에서 아이폰 통화 녹음이 자주 필요하시다면 다음에 소개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입니다.

 

2. 맥세이프 통화녹음 액세서리 

 

 

아이폰 12 시리즈부터 맥세이프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아이폰 뒤에 자석이 내장되어 있는, 어찌 보면 단순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포켓 지갑이나 그립톡, 차량용 거치대 등 주변기기가 많이 나오면서 이제는 삼성 스마트폰 뒤에 맥세이프 디스크를 붙여서 활용하는 분들도 늘어났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순 액세서리를 넘어서, 신선하고 충격적인 제품이 최근 시중에 출시되었습니다.

Magmo라는 제품인데, 바로 맥세이프로 붙여서 전원만 켜면 바로 아이폰 통화 녹음이 되는 신박한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이었습니다.

 

 

보편적으로 모든 사람과의 통화내용을 다 녹음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이 제품은 녹음이 필요한 업무시간에만 사용하다가 퇴근 후 전원을 꺼놓고 가볍게 사용할 수도 있고, 디자인도 꽤 깔끔하게 나와서 개인적으로 대단히 흥미로웠습니다.

 

맥세이프 자석으로 붙여서 감지되는 진동을 분석해서 녹음을 해 주는 원리라고 합니다. 

녹음 음질 역시 후기를 보니 우려보다는 훨씬 괜찮은 것 같았습니다. 물론 삼성 스마트폰 기기 자체에서 통화 녹음하는 것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단지 녹음 때문에 삼성 스마트폰으로 넘어가고 싶지는 않은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지로 보여집니다.

 

 

다만 딱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녹음되는 파일명이 저장된 연락처 이름으로 저장이 안 되고 녹음 순서대로 REC001, REC002 이런 식으로 넘버링되어 저장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저장된다면, 녹음파일을 다시 들어보지 않는 이상 누구랑 통화했는지 직관적으로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통화 직후에는 거의 필수적으로 컴퓨터와 연결하여 파일명, 통화일시 등을 바꿔줘야 한다는 점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이조차도 번거롭다고 느끼신다면, 아래 3번째 방법에 끌리실 수 있습니다. 

 

3. 통화 녹음 어플

아이폰에도 통화녹음 어플이 있습니다.

아이폰 앱스토어에 가면, 아이폰 통화녹음 어플이 시중에 몇 가지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먼저 띄고 잘 알려져 있는 앱이 스위치 라는 어플입니다.

 

스위치 (출처 : Apple Appstore)

앱을 들어가 보니, 몇 가지 특징이 눈에 띕니다.

  • 1) 한국에서 개발한 앱 : 안전성 측면에서 신뢰를 줍니다.
  • 2) 1.6만 개의 평가, 4.6점의 평점 : 만족도가 대체로 높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 3) 무료 사용 가능 : 매월 30분 무료 제공

 

 

매월 30분 무료 제공이라는 말은, 바꿔 말하면 그 이상 사용할 시 추가 요금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설명에는 한 달에 만원 대로 무제한 사용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다만 여러 후기들을 살펴보니, 사용성 자체는 나쁘지 않으나콜 드롭 문제와 통화 음질이 아쉽다는 일부 지적이 보였습니다.

이 부분이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이 되고 유저가 늘면서 요금체계도 개선이 된다면 파급력은 가장 세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렇게 아이폰 통화 녹음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통화 녹음이 필요하지만 삼성 스마트폰으로 넘어가기 싫으신 분들이나, 투폰 사용이 부담되는 분들은 위 방법들 중 한 가지로 아이폰 통화 녹음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같이 읽어보시면 좋은 글 >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조치방법 3가지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컴퓨터가 버벅이거나, 부팅은 짧아도 많은 시작 프로그램들로 인해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오래 기다린 경험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컴퓨터 속

apple.thetechcluster.com

 

 

아이폰 14 프로 사전예약 자급제가 좋은 3가지 이유

매년 가을, IT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을 설레게 하는 신형 아이폰이 공개되었고, 차세대 아이폰인 아이폰 14 사전예약과 정실 발매일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아이폰 14 프로와 일반 라인

apple.thetechcluster.com

 

 

애플워치 울트라 솔직 후기

이번 애플 신제품 중에서 가장 눈길을 끈 신제품 중 하나를 꼽으라면 단연 애플워치 울트라를 꼽을 수 있습니다. 기존 애플워치와는 다른 새로운 디자인, 더 커진 크기와 플랫 해진 디스플레이,

apple.thetechcluster.com

 

반응형

댓글